실시간 뉴스



혁신기업 1000개 선정해 3년간 40조 지원한다


가계대출→기업대출로 자금흐름 전환

[아이뉴스24 김다운 기자] 금융당국이 올해 국가대표 혁신기업 1천개를 선정해 3년 간 총 40조원을 지원한다. 가계·부동산 대출에 쏠린 자금흐름을 기업대출로 전환하기 위한 제도도 시행할 계획이다.

금융위원회는 17일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가진 '4개 부처 합동 정부업무보고'에서 이같이 발표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조성우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조성우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업무보고에서 "6만개 이르는 잠재 혁신기업 중 10개 분야에서 100개씩 총 1천개의 혁신기업을 선정해, 이들 기업에 자금을 공급하고 컨설팅, 판로 개척 등 비금융 재원도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30개 글로벌 플레이어를 육성해 중기부가 추진하는 K유니콘 사업을 뒷받침하겠다는 설명이다.

금융위는 올해 국가대표 혁신기업 1천개를 선정해 자금수요별로 종합적·적극적으로 금융지원에 나선다. 3년간 총 40조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혁신기업은 중기부, 산업부, 과기부, 문체부 등 관계부처의 추천 등을 통해 선정하게 되며, 3년 간 투자 15조원, 대출 15조원, 보증 10조원을 투입한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성장성이 높은 기업(3년간 30개)에 대해서는 국내외 벤처캐피탈(VC) 등 대규모 민간투자 유치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혁신성장 부문에 민간투자자금이 유입되도록 마중물 기능도 강화할 예정이다.

협력관계에 있는 복수기업군에 대한 공동보증 프로그램, 상환 청구권이 없는 팩토링 제도 등 새로운 금융상품을 발굴한다.

자동차, 조선, 소재·부품·장비 등 주력산업에 대한 자금지원도 충분히 이뤄지게 하겠다는 계획이다. 설비투자 확대, 운영자금 부족을 지원하기 위해 약 11조2천억원을 공급한다.

이 중 중소·중견기업의 설비투자 촉진을 위해서는 정책금융기관 공동 '설비투자 붐업(Boom-up) 프로그램'을 4조5천억원 규모로 신설해 최저금리 1.5%로 투입한다.

올해 3조원 규모의 산업구조고도화 지원, 1조5천억원 규모의 환경안전 등 경쟁력강화 지원 자금도 차질없이 공급토록 한다.

소부장 기업에는 정책금융기관, 투자기관, 대‧중견기업, 시중은행이 4천억원 규모의 소부장펀드와 연계하여 자금을 지원하게 된다.

 [이미지=금융위]
[이미지=금융위]

은 위원장은 "가계부채 관리를 통해 부동산으로의 과도한 자금쏠림을 차단하고 기업들이 더 맣은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발표했던 주택시장 안정대책의 조치사항을 일관되게 시행할 뜻을 다시끔 강조했다.

대신 기업대출에 인센티브를 부여하도록 은행 자본규제를 개선한다. 기업대출에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신(新)예대율을 시행하고, 가계부문 경기대응 완충자본도 도입한다.

지식재산권 보유 기업을 지원하는 대출·보증 상품과 지식재산권(IP) 펀드도 마련하기로 했다.

대출심사 과정에서 기술력 반영도를 높이고, 기업다중분석 데이터베이스(DB) 등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업의 경쟁력·신용도 평가를 지원한다.

아울러 합리적으로 기업을 평가하여 자금을 공급한 경우에는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금융회사 직원에게 과도한 책임을 묻지 않도록 개편할 예정이다.

은행·보험·VC 등 은행지주회사 내 자회사간 유기적 협업을 통해 투자규모 확대 및 효율화하고, 증권사의 중소·벤처기업 투자에 대한 자본 규제 합리화 등을 통해 투자은행(IB) 기능도 강화한다.

이 밖에 금융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혁신금융서비스 출현을 유도하고, 마이데이터 등 데이터 신산업 도입, 오픈뱅킹 확대 등 신기술과 금융의 융복합 활성화 정책도 지속한다.

김다운 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혁신기업 1000개 선정해 3년간 40조 지원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