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맛있는 미래유산] 용금옥 이야기(영상) #1


'원조 서울식 추탕' 용금옥, 명맥을 이어온 87년의 역사

[조이뉴스24 권준영 기자] 아이뉴스24가 '글쓰는 요리사' 박찬일 셰프와 손잡고 서울시가 미래유산으로 지정한 '노포(老鋪)'들을 찾아 음식점의 문화적, 역사적 가치를 조명하고 기록하는 작업을 추진합니다.

서울시 미래유산 공모사업으로 추진되는 이번 작업은 기존의 단순한 자료 수집 방식에서 벗어나 박찬일 셰프의 인터뷰, 음식 문헌연구가인 고영 작가의 고증작업 등을 통해 음식에 담긴 이야기를 다양한 방법으로 풀어낼 예정입니다. 2대, 3대를 이어 온 음식이 만들어진 배경과 이를 지켜오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맛있게' 펼쳐집니다. <편집자 주>

가게 상호명인 '용금(湧金)'은 '금이 솟아난다'는 뜻을 지니고 있다. 용금옥은 '황금이 샘솟듯이 돈을 많이 벌어라'는 덕담이 담긴 옥호이다. 하지만 3대째 가업을 이어가고 있는 신동민사장은 돈을 좇아 간 적은 없다고 한다. "조부께서 돌아가시기 전에 외상장부를 태워버리라고 해서 실제로 장부를 태웠다"며 "돈 욕심을 내지 않으니 큰 돈은 못 벌어도 돈이 마르지는 않았다"고 말하며 호탕하게 웃었다.

1932년 현 운영주의 조부인 창업주 신석숭이 무교동 코오롱 본사 인근 가정집에서 개업했으며, 오늘날까지 현재진행형이다. 첫 개업 당시 규모는 100평에 이르렀다. 이후 1971년 재개발로 현재의 위치(무교동)로 이전해 창업주의 아들 부부가 운영했고, 지금은 3대인 손자 부부가 식당을 이어받았다.

 [사진출처 = 용금옥시대]
[사진출처 = 용금옥시대]

용금옥의 단골 손님들은 오랜 역사만큼이나 폭넓고 다양하다. 정지용, 변영노, 박종화, 선우휘 등을 비롯한 문화예술인들과 정치인, 언론인 등이 즐겨 찾은 것으로 전해진다. 조병옥은 단골 중에서도 단골이었던 것으로 유명하다.

권준영 기자 kjykjy@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맛있는 미래유산] 용금옥 이야기(영상) #1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