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기자수첩] 분골쇄신 할 금융투자협회장이 필요하다


변곡점 선 자본시장 발전에 한 몸 바칠 인물이어야

[아이뉴스24 한상연 기자] 권용원 전 협회장의 갑작스런 유고로 혼란에 빠졌던 금융투자협회가 새 협회장을 내세울 준비에 한창이다. 전날 협회장 공모가 마감된 만큼 새 수장(首長)이 모습을 드러낼 날도 얼마 남지 않아 보인다.

새 출발을 앞둔 금투협회장에게 사자성어 하나를 제시해야 한다면 단연코 '분골쇄신(粉骨碎身)'을 선택하겠다.

제5대 금투협회장 자리를 놓고 대결을 펼치게 될 후보자는 나재철 대신증권 대표이사, 정기승 KTB자산운용 부회장, 신성호 전 IBK투자증권 대표이사, 서재익 하나금융투자 전무로 압축됐다. 일단 네 사람 중 한 사람이 새 협회장이 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금투협회장 선출에 앞서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게 있다. 지금 자본시장이 필요로 하는 금투협회장의 인물상이다.

수없이 많은 각종 협회장이라는 자리는 고위공직자 등 유명인사들에게는 대학생들이 취직을 위해 쌓는 스펙 정도나 향후 행보를 위한 징검다리 역할 따위로 여겨져 온 게 공공연한 사실이다.

금투협은 자본시장업계를 대변하는 조직이다. 금투협이 제대로 역할을 하지 않으면 자본시장 발전은 기대하기 어렵다. 때문에 금투협에는 이력서에 이력 한 줄 채워 넣으려는 취준생이 아닌 자본시장 발전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진짜 일을 할 수 있는 협회장이 절실하다.

자본시장업계는 현재 혁신과제라는 이름 아래 4대 분야, 12대 과제를 수행 중이다. 그리고 올 상반기 증권거래세 인하라는 첫 쾌거를 거두었다. 분명 권 전 협회장과 금투협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일이다.

이런 성과에도 자본시장이 갈 길은 여전히 멀다. 사모펀드 체계 개편, 공‧사모제도 개편, 중소기업금융 전문투자중개회사‧비상장기업 투자전문회사 제도 도입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더미 처럼 쌓여있다.

한국의 자본시장은 격동기를 지나고 있다. 또한 변곡점에 서 있다. 권 전 협회장이 증권거래세 인하라는 의미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 냈듯이 앞으로 자본시장이 더 발전할 수 있느냐는 새 금투협회장의 역량에 달렸다고 해도 무방하다.

변화의 물꼬는 텄다. 이제는 흐름을 이어가는 동시에 더 큰 변화를 이끌어 낼 강력한 추진력이 요구된다. 물론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어느 때보다 살신성인(殺身成仁) 정신을 견지한 금투협회장이 필요하다.

앞으로 금투협 회장후보추천위원회는 네 명의 서류와 면접 심사를 거쳐 최종 후보자를 선정하게 된다. 만약 자본시장 발전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가진 인물이 없다면, 설사 금투협회장 공백이 길어지더라도 새로운 후보자를 물색하는 과단성을 발휘하는 것이 마땅하다.

한상연 기자 hhch1113@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기자수첩] 분골쇄신 할 금융투자협회장이 필요하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