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단독] 현대건설, 인니 공무원에게 민원 무마용 5.5억원 전달


현대건설 "민원 중재 비용 요구해 전달 한 것"…개인계좌로 입금

[아이뉴스24 김서온 기자] 현대건설이 인니 찌레본 석탄화력발전소 건설과정에서 해당 지역 부패공무원에게 5억원이 넘는 금품을 전달 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김성환 국회의원(서울 노원 병)은 산업통상자원부 국감에서 인도네시아 찌레본 석탄화력발전 2호기 건설과정에서 주민 민원 무마용으로 5억5천억원의 뇌물이 부패공무원에게 전달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해외석탄발전사업 전반에 대한 전수조사와 해외석탄발전사업 진출의 전면 중단을 요구했다.

인도네시아 찌레본 2호기 석탄발전 사업은 한국수출입은행이 6천200억원의 금융을 지원하고, 한국중부발전이 500억원의 지분을 투자한 대표적인 석탄발전 사업이다. 현대건설이 시공을 맡은 이 사업은 대기오염과 생계수단 상실을 우려하는 지역주민과 환경단체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공사가 진행되고 있지만, 그 과정에서 불법행위가 드러나 문제가 커지고 있다. 시공사인 현대건설이 찌레본 지역의 군수인 순자야 푸르와디사스트라(Sunjaya Purwadisastra)에게 뇌물을 건넨 사실이 드러난 것이다.

 [사진=현대건설]
[사진=현대건설]

찌레본의 순자야 군수는 지난 5월 매관매직 혐의로 인도네시아 법원에서 징역 5년을 선고받았는데, 김성환 의원실이 입수한 공소장과 판결문에 따르면 조사 과정 중에 현대건설이 모두 6차례에 걸쳐 순자야 군수의 관저 등지에서 현금으로 5억5천억원을 건넸고, 순자야 군수가 이를 시인한 것으로 밝혀졌다. 재판과정에 현대건설 현지사무소 직원이 재판에 참고인으로 불려나가기까지 했다.

현대건설은 김성환 의원실 관계자 면담에서 "뇌물이 아니라 순자야 군수가 민원을 중재하겠다고 비용을 요구해 전달한 것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순자야 군수 측에 건넨 돈이 개인계좌를 통해 들어간 점, 관청이 아닌 개인 저택에서 전달된 점 등을 고려하면 뇌물죄 적용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인도네시아 부패척결위원회(KPK)가 순자야 군수 재판과정에서 추가로 드러난 현대건설 뇌물 의혹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서온 기자 summ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단독] 현대건설, 인니 공무원에게 민원 무마용 5.5억원 전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