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019 국감] 여당 복지위 의원, '文 치매' 발언 김승희 윤리특위 제소


고성·삿대질 속 복지위 국감 정회 후 오후 2시부터 재개…파행 피할까

[아이뉴스24 이현석 기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복지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보건복지부 국정감사 파행을 부른 김승희 자유한국당 의원의 '대통령 치매' 발언을 윤리특위에 제소하겠다고 4일 밝혔다.

앞서 이날 오전 열린 복지위 국감에서 김 의원은 "요즘 문재인 대통령의 기억력 문제가 국민에게 걱정을 끼치고 있다"며 국가기록원의 개별 대통령 기록관 설립 문제를 언급했다.

김 의원은 "대통령이 기록관 관련 보도에 불같이 화를 냈다고 하는데, 국무회의에서 대통령이 직접 심의·의결했다"라며 "그 국무회의에 복지부 장관도 있었는데, 이쯤 되면 대통령 주치의뿐 아니라 장관도 대통령의 기억력을 챙겨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건망증이 치매 초기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복지위 국감이 김승희 한국당 의원의 '대통령 건망증' 발언 논란 속 잠시 파행됐다 재개됐다. [사진=이현석기자]
복지위 국감이 김승희 한국당 의원의 '대통령 건망증' 발언 논란 속 잠시 파행됐다 재개됐다. [사진=이현석기자]

이에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김 의원의 질의가 끝난 직후 "지금부터 복지부 국감을 진행할 수 있을 지 의문"이라며 "복지위는 일하는 위원회로 평가받고 있는데, 이 같은 발언은 조롱이자 폄훼"라고 강하게 반박하며 김 의원에게 즉각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김 의원이 정쟁을 유도하고 있다"며 "국회의원에게 면책특권이 있다지만 이건 명예훼손"이라며 재차 사과를 요구했지만 김 의원은 "치매라고 이야기하지 않았다"라며 "국회의원에게는 표현의 자유와 의정활동의 자유가 있는데 야당 의원의 입을 막으려 드는것인가, 도둑이 제발 저려서 그런 것"이라고 맞받아쳤다.

이 같은 충돌 속 결국 오전 복지위 국감은 고성과 삿대질 속 오전 11시 25분 정회됐으며, 기 의원 등 국회 복지위 소속 의원들은 얼마 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당 발언은 명백한 국가원수 모독이자 명예훼손"이라며 "대통령에 대한 잘못된 정보는 국가 신인도에도 영향을 끼친다"라고 비판함과 함께 김 의원을 국회 윤리특위에 제소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복지위 국감은 약 2시간 30분이 지난 오후 2시경 다시 재개됐다. 오후 국감에서는 최근 불거지는 액상형 전자담배 유해성 논란에 대한 질의 등 관련 사항에 대한 감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현석 기자 try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19 국감] 여당 복지위 의원, '文 치매' 발언 김승희 윤리특위 제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