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고령층 금융 소외 막으려면 디지털 교육 강화해야"


초고령사회대비포럼, "금융사 책임도 강화될 필요 있어"

[아이뉴스24 서상혁 기자] 고령층들의 금융 정보 소외를 해결하기 위해선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이 이뤄지는 한편, 금융상품 판매 채널의 책임이 강화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규복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9 간담회실에서 진행된 '초고령사회대비포럼, 리스타트 코리아'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20일 '초고령사회대비포럼, 리스타트 코리아' 토론회가 진행되기 앞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서상혁 기자]
20일 '초고령사회대비포럼, 리스타트 코리아' 토론회가 진행되기 앞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서상혁 기자]

이날 이 연구위원은 '디지털 정보소외와 경제생활'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금융에서 디지털 정보가 활용됨에 따른 혜택은 막대하다는 설명이다. 대표적인 게 접근성이다.

이 연구위원은 "디지털화가 진행되면서 굳이 점포를 방문하지 않아도 방안에서 쉽게 거래할 수 있게 됐다"라며 "거기다 판매채널도 다양화되면서 접근이 어려웠던 상품이나 서비스에도 접근하는 것도 가능해졌다"라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또 고객과 판매채널, 고객과 제조사간 소통이 강화되면서 소비자 측의 한계였던 '정보의 비대칭성' 해결 ▲맞춤형 서비스도 디지털화에 따른 편익으로 제시됐다.

디지털 정보로 얻을 수 있는 편익이 큰 만큼, 그로부터 소외됐을 때 받는 악영향도 크다는 설명이다. 특히 소비생활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 연구위원은 "오늘 날엔 디지털 기기를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거나 디지털 환경에 접근하지 못하면, 해당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할 수 없다"라며 "더 큰 문제는 비대면 채널의 실적이 좋게 나타나면서 많은 회사들이 대면 채널을 줄이고 있다는 것"이라고 짚었다.

이 외에도 디지털 정보 소외에 따른 악영향으로 ▲맞춤형 서비스 이용 제한 ▲상품에 대한 이해 부족에 따른 권리확보 제한 ▲소비자 피해 보상의 어려움 등을 들었다.

고령 소비자의 경우 디지털 정보 소외가 더 쉽게 일어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 연구위원은 "디지털화가 물리적인 제약을 뛰어넘게 한 만큼, 고령층은 디지털의 혜택을 크게 받을 수 있는 계층이다"라면서도 "하지만 인지적 능력이 쇠퇴화고 있는데다, 그간 쌓아놓은 디지털 역량이 부족한 탓에 디지털 정보로부터 소외될 가능성이 높다"라고 말했다.

이어 "정보에 접근하기 어려운 만큼, 고령층은 적합한 상품을 제공받지 못하거나 신뢰성 있는 판매채널을 찾기 어렵다"라며 "특히 자산이 많은 고령자의 경우 금융 사기 등 범죄의 타깃이 될 가능성이 높다"라고 덧붙였다.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중요…금융사 책임도 강화돼야

고령 소비자의 정보 소외에 대응하기 위해선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이 중요하다는 의견이다.

이 연구위원은 "고령소비자들이 접근 가능하고 이해하기 쉽게 정보를 제공하되, 물리적·인지적·재무적 환경 등이 각자 다름을 감안해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라며 "또 자문을 받거나 민원을 제기할 수 있는 창구에 대한 정보도 제공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고령층에게 특화된 정보 제공 채널도 만들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 연구위원은 "고령층의 필요에 의해 적합하게 상품이나 서비스, 판매채널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신뢰받는 정보 창구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라고 전했다.

정부 차원에서 고령층을 위한 사이트를 따로 운영하거나, 비영리단체가 개설할 수 있게끔 지원하는 것이다. 이 위원에 따르면 현재 미국 소비자금융보호국의 경우 웹페이지에 고령자를 위한 정보를 따로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령층에게 적합한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에 대한 적합한 판매가 이뤄질 수 있도록 판매채널의 책임도 강화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연구위원은 "연령 등에 따라 이용이 제한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장벽을 제거하고 고령층에게 적합한 상품이 늘어날 필요가 있다"며 "투자나 보험상품 외에 대출의 경우에도 고령층의 연금소득이나 지출 비용 등을 고려한 심사 기법이 개발돼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 외에도 ▲고령층에 친화적인 민원 처리 시스템 도입 ▲고령소비자에 대한 정책당국의 책임의식 강화 ▲고령층 등 취약소비자 대응 모범 매뉴얼 개발 등도 대안으로 제시됐다.

한편 이날 토론회는 다가올 초고령사회에 대비해 고령인구들의 일자리·금융·경제·건강 문제 등을 조명하고자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주최로 마련됐다.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토론회에 앞서 "2030년엔 인구의 약 4분의 1이 65세 이상일 것이라는 통계청 조사 결과가 있다"라며 "기술혁신 속도가 가속화되는 상황 속에서 노인 계층의 디지털 정보, 금융서비스로부터의 소외 문제 역시 점점 커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도 축사를 통해 "사적연금 가입 등 안정적인 노후 소득 확보는 고령층 스스로가 금융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때 가능하다"라며 "고령층이 금융 디지털화에 뒤처지지 않도록, 디지털 기기를 이용한 금융거래방법을 포함한 금융교육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상혁 기자 hyuk@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고령층 금융 소외 막으려면 디지털 교육 강화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