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인영 "경제토론회, 경제실정 낙인 거두면 검토 가능"


"패스트트랙 고소·고발, 스스로 취하하면 국민 불신"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9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경제토론회' 수정 제안과 관련, "경제 실정, 국가부채 책임성을 인정하라는 주장의 연장선이 아니라면 얼마든지 객관적으로 검토해 볼 여지가 충분하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에서 "경제 실정, 국가부채 책임이라는 낙인을 거둔다면 새로운 대화를 시작할 수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앞서 나 원내대표는 국회 정상화 전제조건으로 '경제청문회'를 요구했다. 그러나 민주당이 수용 불가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 국회 정상화에 제동이 걸렸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이 원내대표는 "(경제청문회 요구는) 협상의 원칙과 관련된 문제"라고 일축했다. 그는 "추가경정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국회가 파행된 것이 아니다. 경제 실정, 소득주도성장에 대한 한국당의 공세 때문에 국회가 파행된 게 아니다"라며 "협상의 원칙을 교란하는 것은 앞으로 협상 과정에서도 바람직하지 않은 관행을 허용하는 게 되고, 그것은 일종의 반칙과 같은 것이라고 생각해 받아들일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 원내대표는 "백번 역지사지해도 야당으로서는 상임위원회나 대정부질의,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 과정에서 경제 실정, 국가부채 프레임을 걸고 공세를 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국회 정상화 협상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 수석의 발언이 야당을 자극하는 결과를 초래한 데 대해선 "당과 사전에 조율된 것이 아니다"라며 "서로 독립적으로 정치·정책 행위를 전개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일로 보는 게 맞다"고 선을 그었다.

이 원내대표는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벌어진 폭력 사태 고소·고발에 대해선 "정치권이 폭력을 사용하지 않겠다면서 국회선진화법을 만들어 놓고 스스로 어겼다. 그래서 고소·고발했는데 스스로 취하하면 국민 불신이 작지 않을 것"이라며 "국민 마음 속에 정상참작이 생길 때 검토하는 게 정상적"이라고 말했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인영 "경제토론회, 경제실정 낙인 거두면 검토 가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