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국당, '윤석열 청문회' 위해 국회 등원 시사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정국 핵으로…"청문회서 반드시 저지"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차기 검찰총장 후보자에 지명되면서 정국의 핵심 인물로 떠올랐다. 문무일 검찰총장보다 5기수 아래 파격 발탁인데다 국정농단 등 적폐수사를 진두지휘한 인물이어서다.

청와대는 18일 국무회의에서 윤 후보자 인사발령 안이 통과됨에 따라 이르면 이날 국회에 임명동의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국회법에 따르면 국회는 임명동의안이 제출된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인사청문 절차를 마쳐야 한다.

국회도 청문회 준비에 돌입했다. 전날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이 자유한국당을 제외하고라도 국회를 소집하기로 의견을 모음에 따라 청문회 일정에 큰 차질은 없을 전망이다.

차기 검찰총장 후보자에 지명된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차기 검찰총장 후보자에 지명된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주목할 만한 점은 국회 보이콧을 고수하던 한국당이 복귀를 시사했다는 것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정책의원총회에서 "이제부터 전략을 다변화하고 다각화하는 한편, 문제점을 집중적으로 파고드는 기동성도 필요하다"며 "그 첫 번째 과제가 윤 후보자 청문회"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윤 후보자 지명은 정권에 불만이 있으면 옷 벗고 나가라는 선언으로 보인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우리가 경험해보지 못한 수준의 정치보복 등을 통해 공포사회를 만들겠다는 선언"이라며 "검찰을 정권 하수인으로 만들려는 음흉한 계략을 반드시 청문회를 통해 저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당은 청문회에서 윤 후보자가 이끈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등 적폐수사를 적극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윤 후보자와 배우자의 재산 등 도덕성 의혹도 부각시키며 자진 사퇴를 촉구할 가능성이 높다.

다만 한국당이 반대해 윤 후보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이 무산되더라도 대통령이 10일 이내 기간을 정해 국회에 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한 뒤 임명을 강행할 수는 있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국당, '윤석열 청문회' 위해 국회 등원 시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