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삼성전자, AMD와 맞손…모바일AP 경쟁력 더 높인다


AMD IP, 삼성 엑시노스에 탑재될 듯

[아이뉴스24 윤선훈 기자] 삼성전자가 세계적인 GPU 제작 업체인 AMD와 초저전력·고성능 그래픽 설계자산(IP)에 관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4일 밝혔다.

차세대 그래픽 프로세서 기술을 위한 협업으로, 삼성전자가 최근 박차를 가하고 있는 시스템반도체 분야 사업 강화의 연장선상으로 보인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로 삼성전자는 AMD의 최신 그래픽 설계자산인 RDNA 아키텍처를 바탕으로한 맞춤형 그래픽 설계자산을 받게 된다. 반면 AMD는 삼성전자로부터 라이선스 비용과 특허 로열티 등을 받는다.

RDNA는 AMD가 지난 5월 말 개최한 '컴퓨텍스 2019'에서 공개한 차세대 아키텍처다. 기존 GCN 1.2 아키텍처 대비 클록당 성능이 1.25배 증가했고 전력 대비 성능이 1.5배 강화된 것이 특징이다.

그간 삼성전자는 자사의 AP인 '엑시노스' 시리즈에 영국 ARM의 '말리' 칩을 GPU로 썼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말리'의 성능이 애플·퀄컴의 AP에 탑재된 GPU보다 떨어진다는 지적도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번 협업을 통해 AMD의 IP가 적용된 GPU가 엑시노스 시리즈에 향후 탑재될 전망이다. AMD는 GPU 분야에서 엔비디아에 이은 2위 업체로 꼽힌다. 자체 GPU 브랜드인 '라데온'을 꾸준히 생산해 오기도 했다. 삼성전자는 자체 모바일AP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AMD와 전격적으로 손을 잡았다. AMD 역시 모바일 분야로까지 사업 영역을 넓힌다는 점에서 이번 파트너십이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강인엽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장(사장)은 "차세대 모바일 시장에서 혁신을 가져올 획기적인 그래픽 제품과 솔루션에 대한 파트너십을 맺게 됐다"며 "AMD와 함께 새로운 차원의 컴퓨팅 환경을 선도할 모바일 그래픽 기술의 혁신을 가속화하겠다"고 말했다.

 [출처=AMD]
[출처=AMD]

윤선훈 기자 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삼성전자, AMD와 맞손…모바일AP 경쟁력 더 높인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