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국서 퇴보한 아케이드 게임…중국은 '독보적'


中 최신 아케이드 게임 기술 경연, '2019 AAA 엑스포' 9일 개막

[아이뉴스24 문영수 기자] 전 세계적으로 아케이드 게임 산업이 가장 발달했다는 평가를 받는 중화권 업체들의 기술력을 확인할 수 있는 무대가 중국 광저우에서 열린다.

중국 정부 주최 아시아 최대 규모 어뮤즈먼트 및 어트랙션 산업 전시회 '2019 아시아 어뮤즈먼트&어트랙션(이하 AAA) 엑스포'가 9일 개막했다.

오는 11일까지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중국과 일본, 대만 등 관련 기업의 최신 제품 전시 및 시연이 한 자리에서 이뤄진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가상현실(VR) 기술이 접목된 최신 어뮤즈먼트 및 어트랙션 기기들이 전시돼 최신 트렌드를 가늠할 수 있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2019 아시아 어뮤즈먼트&어트랙션 엑스포'가 9일 광저우에서 개막한다.  [사진=공식 홈페이지 캡처]
'2019 아시아 어뮤즈먼트&어트랙션 엑스포'가 9일 광저우에서 개막한다. [사진=공식 홈페이지 캡처]

어뮤즈먼트와 어트랙션 등 아케이드 게임은 국내에서는 사장되다시피 한 분야. 2006년 불거진 사행성 성인 게임인 '바다이야기' 사태 여파로 직격탄을 맞았기 때문이다.

반면 중국의 경우 정부 지원에 힘입어 PC와 모바일 등의 플랫폼과 더불어 게임산업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아케이드 게임은 소프트웨어 개발은 물론 기판, 부품, 보드, 결제수단 등 여러 분야에서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AAA 엑스포가 열리는 광저우 역시 중국 아케이드 게임산업의 핵심 요충지로 평가되는 지역. 실제로 광저우 내 조성된 동만산업단지에는 제품 생산·개발·판매·운영이 모두 가능한 이른바 A급 업체 180여곳이 밀집해 있다. 국내서는 보기 드문 아케이드 전문 산업 단지다.

정부 차원의 지원 규모도 눈길을 끄는 대목이다.

동만산업단지에 입주한 한 업체 관계자는 "관련 특허 10개 및 20명의 직원을 고용한 아케이드 게임사의 경우 정부로부터 2억원 가량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일부 업체에게만 정부 지원 혜택이 돌아가는 국내와는 다른 차원의 지원책이다.

광저우에서 만난 박성규 한국어뮤즈먼트산업협회장은 "AAA 엑스포는 전세계 어뮤즈먼트 산업의 중심이 중국이라는 사실을 알려주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바다이야기 사태로 한국 아케이드 게임이 후퇴하는 동안 중국은 양적·질적으로 성장해 전 세계를 선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중국 광저우에 조성된 동만산업단지. 자체 생산 및 운영이 가능한 180여곳의 아케이드 게임사들이 밀집해 있다.
중국 광저우에 조성된 동만산업단지. 자체 생산 및 운영이 가능한 180여곳의 아케이드 게임사들이 밀집해 있다.

동만산업단지에 마련된 아케이드 게임 생산 공장의 모습
동만산업단지에 마련된 아케이드 게임 생산 공장의 모습

동만산업단지에서 체험해본 아케이드 게임. 물을 발사해 표적을 맞추는 게임으로 한국에서는 접하지 못하는 방식이다.
동만산업단지에서 체험해본 아케이드 게임. 물을 발사해 표적을 맞추는 게임으로 한국에서는 접하지 못하는 방식이다.

광저우(중국)=문영수 기자 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국서 퇴보한 아케이드 게임…중국은 '독보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