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百·免 노동자들, "직원 화장실 턱없이 부족…방광염 시달려"


"기본권 침해 행위 시정돼야" 인권위에 진정

[아이뉴스24 송오미 기자] "직원용 화장실이 멀어 제때 못 가 방광염에 걸렸습니다. 생리대도 제 시간에 교체를 못해 피부염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백화점과 면세점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화장실 이용 권리를 침해 당해 건강을 위협받고 있다며 국가인권위원회에 개선해 달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화장품 노동조합연대는 22일 오전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백화점과 면세점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고객용 화장실을 이용할 권리를 보장해 달라"고 요구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이 22일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송오미 기자]
민주노총 서비스연맹이 22일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송오미 기자]

이들은 "회사의 규정 탓에 화장실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해 방광염에 시달리는 등 불편을 겪고 있다는 점을 몇 년 전부터 지속적으로 문제제기 했으나, 시정되지 않고 있다"며 이날 국가인권위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김광찬 서비스연맹 사무처장은 "백화점과 면세점에서 근무하는 노동자들은 누구나 쓸 수 있는 각 층 화장실을 쓸 수가 없다"며 "직원용 화장실이 있지만 너무 멀리 있고 개수가 적어 생리현상을 신속하게 해결하지 못하는 것이 문제"라고 토로했다.

실제로 지난해 이용득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민주노총 전국서비스산업 노동조합연맹이 함께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백화점과 면세점 근무 노동자들이 생리현상 해결의 어려움으로 방광염 등과 같은 질병에 걸린 비율이 같은 나이대 다른 여성 노동자에 비해 3.2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 사무처장은 이와 관련해 "1950년대 미국 나사(NASA)에서 근무하는 흑인 여성 수학자가 가까이에 있는 백인용 화장실을 못 가 유색 인종 화장실을 찾아 뛰어다니던 장면이 생각난다"며 "한국의 국격에 안 맞는 후진적인 면모를 바꾸는데 국가인권위원회가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이 22일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송오미 기자]
민주노총 서비스연맹이 22일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송오미 기자]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백화점과 면세점 근무 노동자들은 화장실 사용 제한으로 인해 건강에 위협을 받고 있으며, 직원용 화장실 규모가 턱없이 부족하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김연우 한국시세이도 노동조합위원장은 "매장에서 가까운 화장실은 고객용이라는 이유로 직원들이 사용하지 못한다"며 "화장실을 제때 이용하지 못해 방광염에 걸리고, 생리대를 제때 교체하지 못해 피부염에 시달린다"고 하소연했다.

김 위원장은 "고용노동부에서는 백화점 화장실은 공중화장실로, 직원들도 사용할 수 있도록 권고한다"며 "백화점은 노동부의 권고를 무시하고 무언의 압력으로 고객용 화장실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한다"고 폭로했다.

이어 "백화점은 고객에게 최고의 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매장 직원들에겐 인간의 기본적인 생리현상도 해결할 수 없게 만들어 건강을 심각하게 해친다"며 "언제까지 기본적인 생리현상까지 참아가며 일해야 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가영 부루벨코리아 노동조합사무국장은 "면세점 각 층마다 수십 개의 매장이 있는데, 직용원 화장실은 남녀 각각 1칸만 있는 곳이 대부분"이라며 "매장별 직원 수를 한 명이라고 가정해도 화장실 한 칸으로 수십 명이 사용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박 사무국장은 "화장실 가는 게 엄두가 안나 물 먹는 것도 포기하게 된다"며 "18세기에 요구했을법한 기본권을 21세기에 요구하고 있는 현실에 살고 있는 게 너무 안타깝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이들은 한목소리로 고객용 화장실 이용을 제한하는 것은 기본권 침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건강실태) 조사결과 발표 이후 노동부에서 노동자들의 화장실 사용과 관련된 개선 요청을 각 백화점과 면세점 측에 전달했다"며 "서비스연맹도 백화점과 면세점 측에 고객용 화장실 사용에 대한 입장을 정리해줄 것을 요청했지만 거의 무응답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백화점과 면세점 측이 '고객용 화장실'이라는 단어를 만들어 내고 노동자가 마땅히 누려야 할 건강권을 침해하고 있는 상황이 변화할 때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거듭 목소리를 높였다.

송오미 기자 ironman1@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百·免 노동자들, "직원 화장실 턱없이 부족…방광염 시달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