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공립 대학도서관에서 KCI 학술정보 통합검색


한국연구재단-국공립대학도서관 협의회 MOU 체결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전국 54개 국공립대학도서관에서 한국연구재단의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Korea Citation Index) 논문 정보를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한국연구재단(이사장 노정혜)과 국공립대학도서관협의회(54개 회원도서관, 회장 양명환)는 15일 한국연구재단 대전청사에서 학술정보의 공유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15일 한국연구재단 대전청사에서 열린 학술정보 공유를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노정혜 이사장(왼쪽)과 양명환 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연구재단]
15일 한국연구재단 대전청사에서 열린 학술정보 공유를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노정혜 이사장(왼쪽)과 양명환 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연구재단]

KCI는 국내 학술단체가 발간하는 학술지 정보, 게재논문 정보 및 참고문헌을 DB화하여 논문 간 인용관계를 분석한 시스템이다. 2019년 2월 기준 153만 건의 논문 서지정보와 3천 400만 건의 참고문헌 DB가 구축돼 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앞으로 국공립대학도서관은 KCI 학술정보와 기존의 도서관 소장 자료를 하나의 DB로 통합하여 제공하며 연구자들은 도서관 통합검색시스템에서 국내외 학술정보를 한 번에 검색할 수 있다. 국공립대학도서관은 국내 전자저널 구독비용을 줄이고 동일 데이터를 중복 구축하는 일을 방지해 상당한 예산 절감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노정혜 한국연구재단 이사장은 “정부지원 연구 성과물에 대한 오픈액세스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연구의 질적 성장과 국가 연구경쟁력 향상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양 기관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 고 밝혔다.

양명환 국공립대학도서관협의회장은 “대학의 연구경쟁력 강화는 물론 국내 학술지의 질적 수준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 올릴 수 있도록 한국연구재단과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최상국 기자 skcho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공립 대학도서관에서 KCI 학술정보 통합검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