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與, '문재인 5시간 가짜뉴스' 검찰 고발키로


"자유한국당 최고위원까지 허위조작정보 게시…국민 테러 행위"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강원 산불과 관련, 일부 보수 인사들이 제기한 '문재인 5시간' 의혹 등 이른바 '가짜뉴스'에 대해 법적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당 허위조작정보대책특별위원회는 10일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발생한 허위조작정보는 정부에 대한 허위사실을 유포함으로써 사회적 혼란을 노린 중대한 범죄행위이자 국민을 대상으로 한 테러 행위"라며 이 같은 방침을 밝혔다.

특위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이 산불이 난 지난 4일 오후 7시경 신문의 날 기념 축하연에서 언론사 사주들과 술을 마시느라 산불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는 취지의 주장은 다음 날인 5일 오후 5시 53분 '문재인의 강원도 대화재 막장 대처 총정리'라는 제목의 페이스북 글을 통해 최초 생산됐다.

강원 산불 현장 살펴보는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강원 산불 현장 살펴보는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이후 극우 성향 유튜브 2개 채널을 비롯한 포털, SNS, 커뮤니티 등에 총 72건의 같은 정보가 유포된 것으로 조사됐다. 특위는 "자유한국당 모 최고위원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허위조작정보를 직접 게시해 범죄 행위에 가담하는 행태까지 벌어졌다"고 주장했다.

'보톡스를 맞느라 산불 진화 지시가 늦었다'는 주장은 6일 극우 성향의 한 유튜브 채널이 '산불에 보톡스 시술?'이라는 제목으로 방송한 이후 총 17건이 유포된 것으로 집계됐다.

특위는 89개의 허위 조작 정보를 제작하고 유포한 이들을 정보통신망법과 형법에 각각 규정된 허위사실 적시에 따른 명예훼손죄로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與, '문재인 5시간 가짜뉴스' 검찰 고발키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