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여·야 합의한 KT 청문회 증인은…'유영민·황창규·오성목'


4월 17일 국회서 개최 확정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KT 청문회가 오는 4월 17일로 확정된 가운데, 증인 3명과 참고인 4명을 확정하는 계획서를 채택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는 27일 국회서 개최된 과방위 전체회의 현장에서 여야 간사협의를 통해 KT 청문회를 오는 4월 17일 개최하기로 합의, 관련 계획서 채택을 의결했다.

과방위는 지난 1월 16일 KT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사고의 책임소재를 분명히 하기 위해 KT 청문회를 제안, 그 자리에서 여야 간사간 합의한 바 있다. 이에 따라 3월 5일 개최하기로한 청문회는 시일을 넘겨 4월 4일 개최하기로 했으나 이번에 또 뒤로 밀렸다.

(왼쪽부터) 민원기 과기정통부 2차관과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 황창규 KT 회장
(왼쪽부터) 민원기 과기정통부 2차관과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 황창규 KT 회장

증인으로는 야당의 요청으로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이 채택됐다. 야당은 유 장관에게 KT아현국사 화재원인 및 대응, 방지대책에 대한 질의에 나선다.

황창규 KT 회장과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장(부사장)도 증인으로 채택됐다. 여야가 모두 증인 요청에 나선 인사다. 유 장관과 마찬가지로 원인과 대응, 방지대책을 묻는다.

참고인은 총 4명으로 구성됐다. 자유한국당이 최영식 국립과학수사연구원장, 권혁진 국방부 정보화기획관에게 KT 아현국사 화재원인과 국방부 대응 내용을 질의하기로 했다. 바른미래당은 윤영재 소방청 소방령에게 화재원인에 대한 의견을 청취한다. 더불어민주당은 김철수 KT 사용직노조 경기지회장에게 KT 외주화가 아현화재에 미친 영향 및 문제점을 묻기로 했다.

청문회는 과기정통부의 화재 관련 보고와 화재시설 보유자인 KT의 경과 및 향후 대책 보고, 화재원인 규명 및 방지 대책에 관한 증인, 참고인 신문의 순으로 진행키로 했다.

단, 최근 논란이 된 KT 불법채용 건과 관련해서는 선을 그었다. 청문회의 목적과 부합하지 않는 서류제출 요구는 불가하다고 명시했다.

한편, 증인과 참고인은 청문회 개최 7일전까지 출석요구서가 송달돼야 해, 조만간 관련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인다.

김문기 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여·야 합의한 KT 청문회 증인은…'유영민·황창규·오성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