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의욕은 넘치는데··· 수소충전소 내년 160기 가능할까


수소경제 로드맵' 목표치 너무 높아 '비판' 사업자 지원 등 절실 지적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정부가 올해 초 야심차게 발표한 '수소경제 로드맵'의 목표치가 현실에 비해 너무 높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차세대 에너지, 자동차 시장 선점을 위한 계획이지만 세계적으로도 시장 초기 단계인 데다 국내 기술력에 비해 사업화 기반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특히 수소차 보급의 핵심 기반인 수소충전소 분야가 대표적이다. 정부가 일본, 독일 등 이 분야 선진국들과 비슷한 수준의 목표치를 설정하고 있지만 민간 시장 활성화를 위한 규제완화와 지원책을 더 확대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경일대 박진남 신재생에너지학부 교수는 20일 국회에서 열린 '수소충전소 설치 및 체계적 안전관리 방안 모색' 토론회에서 "정부의 (수소경제 로드맵) 목표는 멀고, 그 기간은 짧다"고 평가하며 "그렇게 되면 외부에서 자원을 가져오는 길밖에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올해 초 울산 수소전지 관련 기업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올해 초 울산 수소전지 관련 기업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수소 생산시설과 운송장비, 충전소 등 핵심 인프라 분야에서 해외 의존도가 높아져, 결국 국내 업체들의 경쟁력이 약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정부는 지난해 920여대의 국내 수소차량을 현 정부 임기가 끝나는 2022년 6만7천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이 중 2천대는 주요 대중교통 수단인 버스다.

수소충전소의 경우 지난해 14기에서 같은 기간 310기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일본과 독일의 경우 2020년까지 수소전기차 4만대, 충전소 160기를 도입할 계획이다. 특히 일본은 내년 도쿄 올림픽을 수소에너지 전환을 위한 대대적 홍보기회로 삼겠다는 입장이다.

우리나라도 올해를 본격적인 수소차 도입 원년으로 삼아 연말까지 86기, 내년까지 수소충전소 160기를 전국적으로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은 수소 연료전지 등 핵심 기술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지만 시장형성을 위한 인프라 자체는 미비한 상황이다. 대표적인 게 수소충전소다.

당장 올해만 해도 21기의 민간용 충전소가 건설 중이지만 수소차량은 올해 말까지 5천여대가 보급된다. 수소충전소가 들어서더라도 민간 차원에선 수익을 보장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수소에너지네트워크(하이넷) 유종수 대표는 "1일 충전능력 25kg 기준으로 30억원 내외의 초기 투자비용이 들고 수요가 밀집되는 도심지로 갈수록 부지가격도 높다"며 "자생적 비즈니스 생태계 형성에 어려움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 때문에 시장 조기 안착을 위한 규제완화와 정부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유 대표는 "수소충전소별 평균 운영비는 연간 약 2억원이 소요되는데 민간에 맡길 경우 장기간 손실발생이 불가피하다. 자립 운영까지 2분의 1 이상 운영비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일본의 경우 정부가 충전소 운영에 대해 최대 3분의 2를 24년간 지원한다는 것이다.

박경일 교수는 "수소충전소 초기에는 공공기관과 같은 국유·공유 부지에 구축될 확률이 높다. 현행 임대료 50% 범위에서 경감 가능한데 이를 75%, 100% 등으로 임대료 추가 경감을 통한 수익 보전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또한 "지난해 연말 그린벨트 내 수소충전소 구축이 가능해졌지만, 부지 여건상 수소 생산설비와 충전소가 떨어져 구축될 수도 있어서 생산설비도 그린벨트 내 구축 가능하도록 시행령 개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조석근 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의욕은 넘치는데··· 수소충전소 내년 160기 가능할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