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MWC19] 김윤 SKT AI센터장 "韓 AI 인력부족…역량 초집중해야"


한국 매력적 데이터 리소스 풍부해 기회 열려 있어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한국 AI 전문인력이 부족하다. 규모가 안되니 역량을 초집중해야 한다. 학계와 산업계, 정부가 같이 노력해야 한다."

김윤 SK텔레콤 AI센터장은 25일(현지시간) MWC19가 열리고 있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미라마르 호텔에서 기자들과 만나 AI 전문인력이 부족한 한국이 이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전방위적인 역량 초집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센터장은 애플 사리의 개발팀장으로 근무한 전력을 갖고 있어 SK텔레콤으로 이적 시에도 많은 관심을 받은 바 있다. 현재 SK텔레콤의 AI센터를 진두지휘하고 있다. 향후 SK텔레콤의 모든 플랫폼과 서비스에 AI를 심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좌측부터) SK텔레콤 김윤 AI센터장, 강종렬 ICT인프라센터장, 박정호 사장, 박진효 ICT기술센터장
(좌측부터) SK텔레콤 김윤 AI센터장, 강종렬 ICT인프라센터장, 박정호 사장, 박진효 ICT기술센터장

김 센터장은 "예전에 인공지능을 4글자로 설명했는데, '인'은 사람이고, '공'은 엔지니어링, '지'는 과학지식으로 이게 쌓여서 도전하는 것인데 사실 전문인력이 부족하다"라며, "우리가 단순 돈으로 해외 외국회사에서 잘 일하고 있는 분들을 영입하는 것 또한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다만, 김 센터장은 비록 한국의 AI 시장의 규모가 작을지라도 충분히 퀀텀점프할 수 있는 인프라가 갖춰져 있다는 점을 십분 강조했다.

김 센터장은 "애플에서 시리 자연어 팀장이 SK텔레콤의 AI 센터에 입사했다"라며, "이유는 간단하다. 애플 한국지사에서 일하는 것보다 SK텔레콤의 데이터가 더 많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한국은 확실히 최고 최대 AI 기반 데이터를 가지고 있어 AI 과학자들에게는 매력적이다"라며, "물론 돈도 중요하고 처우도 잘해줘야 겠지만, 평소 때는 만질 수 없는 데이터, 이를테면 T맵과 누구와 결합해서, Btv와 누구와 결합해서, 미디어, 언어 제공 등 SK텔레콤은 다양하고 많은 데이터 리소스를 갖추고 있고 이에 접근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국내 AI 시장 규모의 한계가 분명하다고 선을 그었다. 이를 넘을 수 있는 방법은 장기적으로 초집중할 수 있는 다각도의 지원이 수반돼야 한다는 것.

김 센터장은 "AI는 너무도 많은 적용분야가 있기에 잘하는 분야, 잘할 수 있는 분야를 10년간 장기적으로 총집결해 나가야 우리 사회도 발전한다"라며, "이를테면 서울대나 카이스트, 포항공대가 따로 하는게 아니라 함께 데이터를 공유하고 연구 프로젝트도 공유하는 등 사회적 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방향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문기 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MWC19] 김윤 SKT AI센터장 "韓 AI 인력부족…역량 초집중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