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민주·한국, 예산안 잠정 합의…바른미래·평화·정의 "양당 야합"


민주·한국, 선거제 개혁 동시 처리 '거부'

[아이뉴스24 송오미 기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6일 내년도 예산안 처리에 잠정 합의했다. 예산안 처리와 선거제 개혁을 동시에 처리하자는 바른미래당의 주장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에 대해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3당은 "거대 양당의 야합"이라며 강력한 투쟁을 이어갈 것을 예고했다.

민주당과 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들은 이날 릴레이 회동을 갖고 내년도 예산안 처리 문제를 논의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2019년도 예산안에 대해 한국당과 민주당은 잠정적 합의를 했다"고 밝혔다.

이후 민주당과 한국당은 의원총회를 열고 잠정 합의문의 추인 절차를 밟았다. 오는 7일 예산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가 열릴 예정이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의총에서 "예산안도 합의가 됐고, 법안도 처리할 것들이 합의가 돼서 늦었지만 (정기국회) 마무리가 잘 될 것 같다"면서 "그동안 열심히 일한 원내대표단과 정책위원회에 격려의 박수를 보내달라"고 말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더 이상 예산안 처리를 늦출 수 없다고 생각해서 (한국당과) 잠정합의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이 끝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정부가 제출한 470조 예산안에서 약 5조 2천억원의 삭감을 이뤄냈다"면서 "일자리 예산과 남북경협자금, 공무원 증원 예산 삭감 등을 통해 재원이 확보됐고, 증액이 필요한 부분은 저출산 대책과 SOC(사회간접자본) 예산을 증액하는 게 주된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세수결손 4조원에 대해서는 국채 발행을 1조 8천억원으로 한정하고, 조기 상환하는 방식으로 합의했다.

한편, 김관영 바른미래당·장병완 민주평화당·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갖고 "기득권 양당의 기득권 동맹을 강력하게 규탄한다. 양당(민주당·한국당)의 기득권 욕심이 정치개혁의 꿈을 무참히 짓밟고 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야3당은 내일 오전 10시에 공동으로 규탄집회를 열고 강력한 투쟁을 이어가겠다고 예고했다.

송오미기자 ironman1@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민주·한국, 예산안 잠정 합의…바른미래·평화·정의 "양당 야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