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문대통령, 한·불 정상회담 이후 국빈 만찬에 참석


마크롱 대통령 "북핵 관련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써의 역할 다 할 것"

[아이뉴스24 김상도 기자]프랑스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오후 8시 20분8(현지시간) 파리 대통령궁 1층 만찬장인 살 데 페트에서 열린 국빈만찬에 참석했다.

이날 만찬장에 문 대통령 내외가 탑승한 차량이 궁 안으로 들어오자 마크롱 대통령 내외가 문 대통령 차가 정차한 곳까지 내려와서 맞이했다. 김정숙 여사가 웃으며 브리지트 마크롱 여사와 볼에 키스를 하며 프랑스식으로 인사했고 마크롱 대통령과도 악수로 인사했다.

문 대통령도 마크롱 대통령과 악수를 나누며 인사 후 마크롱 대통령 내외와 함께 현관 계단에 올라서서 취재진을 향해 사진 촬영을 했다. 이어 마크롱 대통령이 문 대통령 내외를 만찬장으로 안내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만찬사에서 “유럽 순방길에 프랑스를 방문해 준 데 대해 문 대통령께 감사드린다”며 “세계가 현재 직면하고 있는 위기를 목전에 두고 주요 민주국가들은 서로 손을 내밀어 도와야 한다는 것도 문 대통령께서는 잘 알고 있다. 양국은 20세기 분단과 분열로 가혹한 심신의 고통을 겪은 바 있다”고 말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어 “역사가 끊어놓은 맥을 세계 전역에서 다시 이어주고 있는 예술가들의 활동이 있는데, 한국의 마에스트로 정명훈 단장은 모친께서 북한에서 출생했지만 남북한 음악가들로 구성된 오케스트라를 계획하고 있다고 들었다”며 “파리에서도 이 오케스트라를 모시고 연주회를 열 수 있다면 영광이겠다”고 밝혔다.

마크롱 대통령은 또 “몽클라(Monclar) 장군의 지휘 하에 한국에 파병됐던 당시 프랑스대대 소속 재향군인들이 오늘 저녁 이 자리를 우리와 함께하고 있다”고 소개하고 “그 분들에게 각별한 사의를 표한다. 한국의 자유와 독립을 위해 싸우고자 당시 자원했던 이들이 300~400명이었으나 그중 300명 가까이는 영영 우리 곁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많은 분들이 현재 부산에 소재하고 있는 유엔묘지에 안치됐다”고 설명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며칠 후 우리는 ASEM 정상회의에서도 함께하게 될 것이다. ASEM은 1998년 경제금융위기 동안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냈다”며 “유럽과 아시아 간 대화의 장으로서 ASEM은 현재 세계 균형을 재수립하는 데 기여할 것을 요구받고 있다”고 밝혔다.

한반도 비핵화에 대해서는 “프랑스는 남북대화의 재개와 북미 간 교류를 지지해 왔다”며 “북한의 전적이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를 실현하기 위해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주어진 모든 역할을 수행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답사에 나선 문 대통령은 “오늘 마크롱 대통령과 나는 깊고 진솔한 대화를 나누었다”고 밝히고 “포용적 사회정책과 성장전략에서 기후변화와 같은 글로벌 이슈까지 다양하게 이어졌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한국전에서 3천명이 넘는 프랑스의 젊은이들이 함께 피 흘리며 자유와 생명을 지켰다”고 강조하고 “자유와 평등, 박애의 정신을 실천으로 보여준 프랑스 정부와 국민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지난 1년 한반도는 프랑스와 같은 포용과 화합의 정신으로 기적을 일으키고 있다”라고 강조하고 “남과 북은 군사적 대결을 끝내고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한 여정을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결코 쉽지 않은 길이지만, 유럽통합을 이끈 프랑스의 성원과 지지가 함께한다면 한반도는 평화를 이루고 동북아시아의 통합과 번영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며 ”마크롱 대통령과 프랑스 국민들께서 평화를 향한 한반도의 노력에 변함없는 지지를 보내준 것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고 강조했다.

이날 국빈 만찬장에는 프랑스 측에서 정부·재계 인사 등이 참석했고, 한국 측에서는 공식수행원, 경호처장, 1부속비서관, 2부속비서관, 의전비서관, 산업정책비서관, 연설비서관, 국정기록비서관, 사회정책비서관, 법무비서관, 부대변인, MOU서명자, 주유네스코대사, 경제인, 한·불 클럽 회원, 문화·학술계 인사 등이 함께했다.

김상도기자 kimsangd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대통령, 한·불 정상회담 이후 국빈 만찬에 참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