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병기 "K11 복합소총, 내구도·명중률 현저히 떨어져…개발 중단해야"


[아이뉴스24 전종호 기자] 명품무기에서 불량무기로 전락하며 최근 몇 년간 국정감사 단골 메뉴가 된 K-11 복합형소총이 올해 국감에도 어김없이 등장하며 전력화를 지속할지에 대한 논란이 일었다.

15일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의 방위사업청 국정감사장에서는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K-11 복합형소총을 현장에 가져왔다.

K11 복합형소총은 국내 기술로 개발한 차세대 개인화기로 1정당 1537만원에 달하는 고가장비다. 지난 2010년부터 2013년까지 방사청을 통해 914정이 전력화됐다.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의원실의 관계자가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의 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K-11 복합소총을 보이고 있다.[출처=뉴시스 제공]

김 의원에 따르면 1정당 127만원인 K-201 유탄발사기보다 12배나 비싼 K-11 복합형소총은 두 차례에 걸친 폭발사고 등으로 13정이 손실되고, 나머지 901정 중 80여정에서도 사격통제장치에 균열이 발생했다. 지난 2014년부터 지금까지 실전배치한 K-11 901정 전량은 창고에서 잠을 자고 있다.

균열 원인과 관련해 전력화를 위한 시험평가 결과 K-11은 소총임에도 충격 테스트 때 광학장비 테스트 기준에 맞춰 1m 높이에서의 낙하 테스트로 기준충족을 받았다. 시험평가 간 소총으로서의 내구도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셈이다.

기존 소총과 공중폭발탄 발사기가 결합된 소총으로 합참은 소요결정문을 통해 K11 도입의 필요성으로 "은폐·엄폐된 병력 및 화기진지와 차폐된 건물지역에서 공중폭발에 의한 표적 제압을 한다"고 제시했다.

그러나 2015년 감사원 비공개 문건에서는 "공중폭발탄의 살상력과 명중률이 낮고, 명중률은 22.5%(80발 중 18발)에 불과하다"고 명시됐다. 시험평가도 합참의 소요결정과 무관하게 엄폐된 표적이 아닌 개활지 표적에 대해 이뤄진 것으로 드러났다.

미국의 경우 과거 K-11과 같은 복합형소총(OICW)을 우리보다 먼저 개발했지만 복합형소총을 전력화하는 대신 기존소총을 보다 가볍고, 피카티니 레일과 주야간 조준경을 장착하는 등 소총의 개발방향을 변경한 바 있다.

그럼에도 국방부와 방사청은 앞으로도 K-11 개발과 전력화에 추가 예산을 투입하는 등 총 4247억원을 사용할 계획이라고 김 의원은 지적했다.

김 의원은 "K-11은 내구도와 명중률이 현저히 떨어져 총기로서 기능을 할 수 없는 수준"이라며 "이제라도 개발을 중단하고, 현대전에 필수적인 개인용 무전기와 야간투시경, 주야간 조준경 등을 보병전투원 전원에게 지급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반면, 그 동안 K-11 개발과 전력화에 상당한 예산과 시간, 개발진의 노력이 투입된 만큼 문제를 바로 잡아 정상적으로 전력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주영 자유한국당 의원은 방사청이나 국방과학연구소(ADD), 업체 관계자 등을 상대로 현재 드러난 K-11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판단해볼 때 책임 여부를 떠나 국익을 위해 계획대로 전력화 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보는지 질의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특별한 비리가 들어난 것이 아니고 정부와 업체가 최선을 다하고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사업이 진행돼 왔다면 그동안의 연구개발비, 개발진과 업체의 노력, 가지고 있는 기술의 사장 문제 등을 고려해볼 때 무기 자체의 안정성만 보장된다면 한번 지속적으로 개선해 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전종호기자 jjh1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병기 "K11 복합소총, 내구도·명중률 현저히 떨어져…개발 중단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