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감2018] 행안위, 삼성전자 CO₂누출사고 집중 추궁


박찬훈 삼성전자 부사장 출석…행안위 집중 추궁

[아이뉴스24 윤선훈 기자] 박찬훈 삼성전자 부사장이 지난 9월 사상자 3명을 낸 삼성전자 기흥사업장 이산화탄소 누출사고에 대해 재차 사과했다.

박 부사장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소방청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번 누출사고와 관련해서 사고자 유족, 국민들께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며 "다시는 이런 사고가 나지 않도록 철저하게 원인 규명하고 재발 방지대책을 세워서 안전한 사업장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4일 오후 1시55분께 삼성전자 기흥사업장 6-3라인 지하 1층 화재진화설비 이산화탄소 밀집시설에서 전기설비를 점검하던 협력업체 소속 직원 3명이 이산화탄소에 중독돼 쓰러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중 2명은 숨졌고 1명은 현재 중태다. 의원들은 삼성전자의 사고 대처에 큰 문제가 있었다며 거세게 지적했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사고 발생 직후 자체 구조대가 출동했지만, 이와 함께 소방서 신고도 이뤄졌어야 한다"며 삼성전자의 조치를 지적했다. 이에 박 부사장이 "사고자에 대한 응급 구조에 집중하느라 미처 소방서 신고를 못했다"고 답하자 이 의원은 "구조대에 안전 수칙, 진행 상황에 따른 대처 방식 등에 대한 매뉴얼이 있는지 모르겠다"고 반박했다.

이에 김신 삼성전자 기흥사업장 자체소방대장은 "사업장 인근 3~5분 거리에 병원이 있는데 당시에는 자체적으로 사고자를 구조한 이후 병원에 후송하는 것이 더 빠를 것으로 판단했다"며 "매뉴얼 부분은 향후에 보완하겠다"고 답했다.

이 의원은 또 "아무리 생각해도 자체소방대가 출동할 때 119 신고도 병행됐어야 한다"며 "내부적으로 수습해서 결과적으로 은폐하고자 했던 것은 아닌지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박 부사장은 "은폐하거나 축소할 의도는 없다"고 답했다.

정인화 민주평화당 의원은 "이산화탄소 소화 설비 보수 시에 공기호흡기만 비치했더라도 이런 사고는 나지 않았을 것"이라며 "이는 고용노동부에서도 권장하는 사항인데 삼성전자는 이를 무시했고 그래서 이런 어처구니없는 사고가 났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또 "사고 1시간 넘게 지난 15시48경에 삼성전자가 용인소방서에 전화를 했는데 관할 과가 아닌 재난예방과에 전화를 했다"며 "16시38분경에 119에서 삼성전자에 전화를 했을 때는 삼성전자 측에서 3명 중 2명이 의식을 회복했다고 허위 보고했다. 삼성전자가 이번 사고에 원칙 없는 대응을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미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2014년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에서 이산화탄소 누출사고가 발생했을 때도 삼성은 재발방지를 위해 이산화탄소 소화설비를 청정가스 소화약제로 바꾸겠다고 했지만 지켜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권 의원은 "아직도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사업장, 삼성전기 조치원사업장, 삼성SDI 천안사업장 등 전국 사업장 43곳이 이산화탄소 소화설비를 쓴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박 부사장은 "다시는 이런 사태가 나지 않도록 대책을 강구하겠다"며 "앞으로 소화 설비는 청정가스 소화약제로 전면 교체할 것"이라고 답했다.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파악되는 폐케이블 절단 문제에 대해 지적했다. 김 의원은 "삼성전자에서 폐케이블 절단을 협력업체에게 지시했나" "당시 탐지설비 중계기 교체공사를 위탁했다고 하는데 폐케이블 절단 작업이 이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나" 등을 질의했다.

박 부사장은 "4월부터 노후 설비에 대한 교체 작업을 하고 있었고 당시에는 마무리 작업 도중 남아 있던 폐케이블을 수거하고 있었다"고 해명했다.

다만 협력업체에게 위탁한 작업 내용에 폐케이블 절단이 있었는지, 폐케이블에 묶인 노란 테이프를 삼성전자 직원이 묶었는지에 대해서는 "수사 중인 사안"이라며 답변을 거부했다. 지난 13일 한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하청업체 직원들은 삼성 직원이 철거할 케이블에 노란 테이프를 붙여주면 하청업제 직원들이 잘랐다고 경찰에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소방청은 삼성전자 기흥사업장에 대한 현장 재점검을 종합감사 전 시행할 예정이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소방청에서 기흥사업장을 종합감사 전까지 다시 점검한 뒤 종합감사에서 발견된 문제점을 보고해 달라"고 요청했다. 조중묵 소방청장이 이를 수락하면서 현장점검이 빠르면 오는 16일 중으로 이뤄지게 됐다.

윤선훈기자 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감2018] 행안위, 삼성전자 CO₂누출사고 집중 추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