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018국감] 남북 ICT교류 '백두산 과학기지' 구축 촉구


이상민 의원, 필요성 제기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남북 정보통신기술(ICT) 교류를 위해 백두산 과학기지를 구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이상민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과학기술과 ICT 남북교류 확대를 위한 백두산 과학기지 구축을 15일 제안했다.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정치·경제·사회 전반의 남북협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남북 ICT 교류·협력의 중요성과 필요성 제기되고 있다. 향후 대북제재가 완화되고, 남북협력의 걸림돌이 제거되어 경제협력이 확산되면 파급효과가 큰 ICT 분야 협력도 본격적인 추진이 필요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의원은 "남북한 ICT 협력은 평화와 민생발전에 기여하고, ICT 인프라와 서비스를 적기에 마련해서 시장과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최적의 분야이므로 한반도 경제협력 본격화에 대비해 남북 ICT 협력을 위한 종합적이고 구체적인 방향과 정책 필요하다"며, "향후, 발전 가능성이 기대되는 ICT 분야 연구‧기술‧경제 교류와 협력 방안, 시장 진출 전략 마련 등의 준비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10일 과학기술정통부 국정감사에 이어 이날도 과학기술․ICT 남북교류 확대를 위한 백두산 과학기지 구축을 제안했다"고 강조했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18국감] 남북 ICT교류 '백두산 과학기지' 구축 촉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