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에볼라 치료제 등 국가필수약품 절반이 수급불안 '우려'


국가필수의약 315개 품목 46.3% 생산·수입 전무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국가에서 보건의료상 필수적이라고 지정한 '국가필수의약품' 46.3%가 수급불안정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공공제약 컨트롤타워 구축으로 의약품 수급불안을 해소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신동근 의원이 10일 공개한 '최근 5년간 국내 생산, 수입 실적'에 따르면 최근 5년 내 국내에서 생산, 수입 실적이 전무하거나 의약품 허가를 받지 못한 경우 등 146개 품목(46.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동근 의원실에 따르면 국가필수의약품 315개 품목(올해 5월 기준) 중 68개 품목(21.6%)은 국내에서 의약품으로 허가조차 받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채산성 문제로 제약업계에서 의약품을 생산, 수입할 의지가 없거나 국내에서 환자가 발생하지 않아 임상자료를 만들 수 없는 품목이라는 것이다. 에볼라 치료제로 국가필수의약품으로 지정된 '파비피라비르 정제'는 세계 각국에서 임상 시험이 진행 중이다.

국가필수의약품 중 64개 품목(20.3%)은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상태다. 이 중 56개 품목은 해당 품목의 의약품으로 허가받은 제품이 전부 수입제품 일색이었다. 최근 게르베코리아가 약가 인상을 요구하며 공급중단 사태를 일으킨 '리피오돌'이 여기 해당한다.

또 8개 품목은 국산의약품과 수입의약품이 모두 허가를 받은 상황이었지만 최근 5년간 국내 생산량이 전무해 전량 수입으로 버티는 상황이었다. 신 의원은 국가필수의약품의 수급을 수입에 의존하는 품목이 많아 '제2의 리피오돌 사태' 발생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한편 14개 품목은 최근 5년간 국내에서 생산, 수입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의약품 수급 안정을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신 의원은 "최근 5년간 생산, 수입이 원활하지 않은 국가필수의약품은 정부 차원에서 수급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할 필요가 있다"며 "국가필수의약품의 수급상태를 상시 점검하고, 재산성 문제 등으로 생산 및 수입이 전무한 품목을 직접 새안하는 등 의약품 수급 안정 정책을 전담할 공공제약 컨트롤타워 설립을 논의해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조석근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에볼라 치료제 등 국가필수약품 절반이 수급불안 '우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