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와이브로, 이젠 '전국'에서 터진다


KT, 82개 시도 구축 완료, 전국망 서비스 개시…3G보다 최대 8배 빨라

[강은성기자] KT가 세계 최초로 와이브로 전국망 서비스를 실시한다.

KT(대표 이석채)는 기존 서울 및 수도권과 5대 광역시에 이어 전국 82개 모든 시단위 지역과 경부, 중부, 호남, 영동, 서해안, 남해, 신대구-부산 고속도로 등 와이브로 전국망 구축을 완료했다고 2일 발표했다.

와이브로는 국내에서 처음 상용화된 무선 광대역 인터넷 기술로 기존 3G 이동통신망인 WCDMA의 HSDPA/HSUPA 네트워크보다 다운로드 속도가 최대 3배 가량 빠르다.

KT가 이번에 구축한 와이브로 전국망은 전체 인구 대비 85%의 구축 범위(커버리지)를 갖춰 미국(36%), 일본(70%) 등 주요 선진국 수준을 크게 상회한다.

KT는 이번 전국망 개통과 더불어 국제 표준 채널 대역폭인 10MHz를 채택해 국내 제조사의 단말로 해외 로밍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해외 단말을 국내에서도 그대로 이용할 수 있어 고객이 더욱 다양한 단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선택 폭이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이에따라 와이브로 이용자들은 전국 주요 도시와 고속도로 등 대부분 지역에서 이동 중에도 끊김 없이 대용량 멀티디바이스로 기존 3G 대비 훨씬 빠른 초고속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와이브로 내장형 태블릿도 동시 출시

아울러 KT는 와이브로 전국망 출시와 함께 삼성전자의 태블릿PC 갤럭시탭에 와이브로를 내장한 제품을 KT 전용으로 출시한다고 밝혔다.

'갤럭시탭 와이브로(모델명 SHW-M180K)'는 안드로이드 2.2(프로요) 기반에 최대 5대의 단말을 와이파이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에그 기능'도 지원한다.

다만 이 제품은 기존 갤럭시탭이 지원하던 음성통화 기능은 빠졌다. KT 측은 태블릿 PC에서 활용도가 낮은 음성통화와 메시지 기능을 빼고 무선인터넷 기능을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KT는 와이브로 4G 전국망 개통을 기념해 이달 말까지 와이브로 상품에 가입한 고객에게는 4월말까지 이용한 요금을 면제해 줄 예정이다. 단, 단말 할부금은 원래대로 청구된다.

KT 표현명 개인고객부문 사장은 "이번 와이브로 4G 전국망 구축으로 이동중에도 초고속 무선인터넷을 마음껏 쓸 수 있는 데이터 전용망이 세계 처음으로 완성됐다"며 "유무선 토털 네트워크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대한민국을 모두가 스마트해지는 모바일 원더랜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강은성기자 esth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와이브로, 이젠 '전국'에서 터진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