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봉쇄된 이집트', 인터넷·휴대폰 '먹통'


이집트에서 30년 장기 집권한 호스니 무바라크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반정부 민주화 시위가 점차 격렬해지고 있는 가운데 이집트 정부가 거의 모든 인터넷 접속 경로를 차단했다.

또 이동전화 통신망도 틀어막았다. 시위에 참여하는 이집트 시민들의 소통을 막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그러나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이 "표현의 자유가 존중돼야 한다"고 권고한 것을 비롯해 이집트 정부의 조치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다.

28일(현지시간) 미국 주요 언론들에 따르면, 이집트에서는 이날 현재 대부분의 통신수단이 두절된 상태다.

보다폰은 "이집트에 있는 모든 이동전화 사업자는 지정된 지역에서 서비스를 중지할 것을 정부로부터 요구받았다"며 "전화회사들은 이 명령에 따를 수밖에 없다"고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다.

인터넷 트래픽 분석회사인 레네시스는 "카이로 시간으로 28일 자정 이후 이집트 당국이 인터넷 접속 포인트를 차단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집트에서 거의 아무도 접속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 회사 짐 코위 최고기술책임자는 "인터넷 접속 지도에 이집트라는 나라가 통째로 없어져버린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이집트는 다른 나라와 달리 글로벌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한 경로가 적은 편이어서 정부가 이들 경로를 가진 곳에 대여섯 번만 전화하면 인터넷을 완전히 차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페이스북 대변인인 앤드류 노예스는 "목요일 이후 이집트로부터 트래픽이 줄었다"며 "이집트의 정치적 혼란은 그 나라의 국민과 정부가 풀어야 할 문제지만, 엄청나게 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있는 인터넷 접속을 제한하는 것은 세계가 우려하는 문제"라고 말했다.

구글의 최고법률책임자인 데이비드 드런몬드는 "인터넷 접속은 사람들의 기본적인 권리"라며 "이집트 시민 혹은 다른 나라의 시민들에게 이것이 부정된다면 매우 슬픈 일"이라고 주장했다.

/캘리포니아(미국)=이균성 특파원 gsle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봉쇄된 이집트', 인터넷·휴대폰 '먹통'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