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KISDI "트위터, 정치사회적 영향력 커졌다"


지방선거 여론형성 등 잠재력 커…혼란 역기능 우려도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의 정치사회적 영향력이 커감에 따라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정책방향을 정립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은 11일 '트위터의 정치사회적 영향과 시사점'이라는 보고서를 발간하고 스마트-소셜미디어 기반의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보고서를 낸 융합연구실 이원태 부연구위원은 "지난 6.2 지방선거 동안 트위터 이용자들이 보여준 정치사회적 잠재력이 향후 2012년 총선, 대선 등의 주요한 정치일정에서는 더 높은 수준의 정치사회적 참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보고서는 지난 6.2 지방선거 동안 트위터 이용자들의 정치사회적 이용행태를 분석했는데, 그 결과 소셜미디어는 공통의 관심사나 이슈를 중심으로 여론을 형성하고 확산시키는 플랫폼으로 적극 활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보고서에 의하면 트위터 이용자들이 일반 SNS 이용자들에 비해 온라인 정치참여 활동 수준이 더 높았을 뿐만 아니라 2012년 총선과 대선에서도 투표, 선거운동 등에서 더 높은 수준의 정치적 관여도를 보일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러나 보고서는 트위터 이용자들의 응답 결과를 통해 트위터의 정치사회적 이용 증대에 따른 역기능으로 ‘잘못된 정보의 유포나 확산에 따른 혼란’을 가장 크게 우려했다.

그 외에도 2012년 선거를 앞두고 정책 이슈보다는 후보자 개인 중심의 미디어 정치로 전락하거나 정치인 팬클럽 간 과잉경쟁에 따른 갈등이 증폭하는 등 트위터의 과잉정치화에 따른 부작용을 우려하고 있음을 지적했다.

따라서 네트워크 환경에 부합하는 새로운 규제체계 및 행위규범 정립이 필요하다는 것이 보고서의 주 요지다.

특히 소셜미디어의 확산 등에 역행하는 아날로그적 규제환경과 관행들을 개선하려는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보고서는 ▲스마트-소셜미디어 기반의 공공정책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의 필요성 ▲‘소셜 필터링’ 또는 ‘협업적 필터링’이라는 자율규제 패러다임으로의 전환 필요성 ▲‘프라이버시 리터러시’ 개념 도입의 필요성 등을 주장했다.

강은성기자 esth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KISDI "트위터, 정치사회적 영향력 커졌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