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애플·구글 등 헤드헌팅 금지 담합 논란


애플, 구글, 인텔, 어도비 등 미국 실리콘밸리 주요 기업들이 상대 회사로부터 인력을 스카웃하지 않기로 합의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합의가 임금 상승을 제한하는 담합이 아니냐는 논란이 제기된다.

1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 등 미국 주요 언론들에 따르면, 법무부가 이미 이 문제에 관심을 갖고 조사해왔으며, 해당 기업과 법무부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언론에 따르면 양측 협상이 상당히 진전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결렬될 가능성을 아예 배제할 수 없으며, 그렇게 될 경우 이 문제는 법정으로 옮겨져 치열한 논쟁을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

관건은 이들 회사가 서로 인력을 스카웃하지 않기로 합의 한 게 '노동에 대한 가격 담합'으로 볼 수 있느냐의 문제다. 이 합의가 임금 상승을 제한하는 데 영향을 준 것으로 밝혀진다면, 가격 담합을 통해 경쟁을 제한함으로써 독점금지법을 위반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법무부가 이들의 합의에 대해 관심을 갖는 까닭이 거기에 있다.

법무부는 또 이 합의가 엘리트 노동자의 지식과 노하우를 이용할 기회를 금지함으로써 경쟁을 제한하는 지의 여부도 따져보고 있다.

이에 대해 관련 회사들은 "당초 이직 의사가 없는 사람한테도 강력하게 일자리를 권유하는, 이른바 '콜드 콜링(cold-calling)' 만을 금지하기로 한 것"이라며 "이는 기업 혁신과 경제 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특히 "자발적으로 이직을 희망하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상대 회사로부터 채용하는 것을 금지하지 않는다"고 해명하고 있다.

/캘리포니아(미국)=이균성 특파원 gsle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애플·구글 등 헤드헌팅 금지 담합 논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