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SK "IPTV 공동 운영하자" …경쟁사들 "시큰둥"


공동 송출·콘텐츠 공동 수급 제안…신뢰 회복이 '우선'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가 IPTV 사업을 하는 데 드는 막대한 비용을 줄이기 위해 경쟁회사들에 공동 송출, 콘텐츠 공동 수급 등을 제안했다. 하지만 SK의 이 같은 제안에 대해 KT와 LG U+ 등은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IPTV는 가입자 230만 명을 넘어섰지만, 서비스 회사들은 1년에 800억~1천억 이상 드는 지상파 콘텐츠 수급비용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수신제한시스템(CAS) 등이 서로 달라 셋톱박스 단가가 비쌀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SK는 지난 13일 한국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에서 열린 IPTV 3사 임원 간담회 자리에서 셋톱박스, 콘텐츠 공동운영 방안을 제안했다.

그러나 KT와 LG U+는 "SK의 속내가 의심스럽다"며 콘텐츠 공동수급은 물론 공동송출에도 반대하고 있다.

◆SK, 송출시설 공유·콘텐츠 조인트벤처·T커머스 플랫폼 제안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이날 간담회에서 셋톱박스, 콘텐츠, 마케팅에 드는 현재의 비용구조로는 IPTV사업을 지속하기 어렵다며 ▲시설장비 공동운영(셋톱박스, 송출·송수신 시스템 공동운영) ▲콘텐츠 공동 수급(미국 NTSC 같은 디지털 콘텐츠 라이브러리 회사 설립) ▲T커머스 플랫폼 표준화 및 공동 운영 ▲시청률 공동 조사 ▲공동 광고 등을 제안했다.

3사 통합 230만 가입자의 협상력을 이용해 실시간 채널부터 콘텐츠 공동 수급을 추진하고, 3사의 압축 장비 등 송출시설을 통합해 제공 채널 수를 늘리자는 얘기다.

SK는 "IPTV의 경우 콘텐츠 비용 측면에서 스카이라이프나 케이블보다 훨씬 많이 쓰고 있다"며 "콘텐츠 비용을 전체 매출액으로 나누면 IPTV는 138%, 스카이라이프는 33%, 케이블TV는 15% 내외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또 "통신 3사의 IPTV 압축장비 등 송출시설을 합치면 추가 투자 없이도 해외 채널 70개 가량을 더 론칭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고 강조했다.

◆KT·LG U+ "공동송출·콘텐츠 공동 수급에 부정적"

그러나 KT 등은 SK가 네트워크와 실시간 채널의 약점을 공동 송출과 콘텐츠 공동 수급으로 만회하려 하는 게 아니냐고 의심하고 있다.

KT의 한 임원은 "이미 여의도에 150억원을 들여 송출 장비를 신설해 50개 채널의 여유를 갖고 있다"면서 "이제 와서 공동 송출을 하자는 건 말도 안된다"고 반대했다. 또 "콘텐츠 공동 수급 역시 KT가 단독으로 했을 때보다 비용이 더 들어갈 수 있다"면서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LG U+도 이날 회의에서 SK의 제안에 대해 문제점을 제기했다.

LG U+의 한 관계자는 "IPTV 3사가 콘텐츠를 공동 수급하면 채널이 다 똑같아져서 요금 할인, 마케팅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게 아니냐"면서 "송수신 시스템도 각 사 기준이 달라 어느 기준에 맞출 것인 지 논란이 클 수 밖에 없고, 결합상품(QPS) 때문에 가입자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공동 광고 역시 시기상조"라고 말했다.

◆신뢰회복이 우선…죄수의 딜레마 극복해야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의 제안은 막대한 콘텐츠 비용과 구글TV의 공습이라는 '사면초가'에 빠진 IPTV 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하지만 SK텔레콤이 'SK 이동전화를 쓰면 IPTV 공짜(기본료)'라는 결합상품을 준비중인 상황에서 이같은 제안이 이뤄져 경쟁회사들을 자극할 수 있다는 평가다.

또한 콘텐츠 공동 수급시 프로그램제작업체(PP)에게 돌아가는 몫이 현격하게 줄어들 경우 제도적인 보완이 필요하고, IPTV 3사간 서비스 차별화를 위한 대책도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업계 전문가는 "IPTV 내부 문제로만 통신 3사간 제휴를 해석하긴 어렵다"면서 "시청률 공동조사나 공동 광고 등 낮은 수위부터 함께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면서 이를 통해 신뢰를 회복한 뒤 콘텐츠 공동 수급이나 셋톱박스 및 단말기 표준화로 나가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내년 11월을 목표로 셋톱박스 표준화를 추진중이다. 이렇게 되면 IPTV 서비스 업체를 바꿔도 셋톱박스를 그대로 쓸 수 있게 된다.

단말의 호환성-이동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IPTV 단말, IPTV 서비스 탐색-선택 및 전송방식, IPTV 사업자 선택 및 서비스 사용인증 접근 등에 대해서도 표준화가 추진중이다.

업계 전문가는 "IPTV 업체들의 제휴도 어렵지만 케이블TV업체들의 공공 서비스를 위한 디지털송출센터도 흐지부지하다"면서 "스마트폰 쇼크 때처럼 2012년 구글TV가 한국 시장에 들어왔을 때 비슷한 상황이 벌어지지 않으려면 업체들이 '공동으로 하면 손해본다'는 인식을 속히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김현아기자 chaos@inews24.com, 박정일 기자 comja@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SK "IPTV 공동 운영하자" …경쟁사들 "시큰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