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015년까지 공무원 30%, 재택·모바일로 근무"


정부, IT강점 활용해 스마트워크 전면 도입키로

오는 2015년까지 공무원의 30%가 재택근무나 모바일 근무를 하게 될 전망이다.

10명 중 3명은 사무실에 출근하는 대신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등을 이용한 모바일 근무, 집에서 가까운 전용시설(스마트워크센터)에서 근무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20일 오전 이각범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 위원장, 최시중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 민간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스마트워크 활성화 전략' 보고를 들었다.

◆공공부문부터 먼저 적용

'스마트워크'란 시간과 장소의 구애를 받지 않고 근무하는 것으로, 재택근무나 모바일근무, 스마트워크센터를 통한 근무, 시차출근제 같은 탄력시간 근무를 말한다.

출퇴근 시간이 정해져 있는 우리나라와 달리 네덜란드의 경우 2007년 현재 전체 사업체의 49%가 이같은 근무 행태를 택하고 있다. 일본 역시 2009년 현재 15.3%가 스마트워크를 시행하고 있으며, 올해는 취업인구의 20%로 확대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우리 정부 역시 이날 2015년까지 전체 공무원의 30%, 전체 노동인구의 30%까지 스마트워크 근무율을 높여 나가기로 했다. 이를 통해 생산성 향상과 출산 장려, 탄소배출량(CO2) 감소, 정부 혁신, 관련 IT 산업의 획기적 성장 등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했다.

이각범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 위원장은 "농경사회에선 집과 일터가 하나였지만 산업사회가 되면서 집과 일터가 분리되고 일하는 시간이 규격화됐다"면서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형태로 일할 수 있는 지식정보화사회에 맞춰 공공부문부터 스마트워크를 전면 도입해 일 잘하는 대한민국을 만들고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공무원 근태관리·인사 제도 개선...통신망 인프라 고도화

이를 위해 정부는 국무총리실에 '스마트워크협의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먼저 우체국 등 대도시 외곽에 있는 공공기관 유휴 시설을 활용, 영상회의 등 첨단 원격 업무시스템을 갖춘 '스마트워크 센터'를 올해 공공형 2개소에서 2015년까지 공공형 50개소, 민간형 450개소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대단지 아파트 건축시 '스마트워크센터'를 주민공동시설에 포함하고,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한 육아시설 설치 지원, 교통유발 부담금 감면 등 인센티브를 제공해 민간의 자율적인 동참을 유도해 나가기로 했다.

행안부는 스마트워크 시행에 맞춰 공무원 근태관리 체계 및 조직·인사제도를 획기적으로 바꾸고, 기관별 추진실적을 정부업무 평가시 반영하는 등 관련 제도개선을 추진한다.

방통위는 새로운 스마트 기기의 등장과 활용이 본격화되면 네트워크 용량이 대폭 확충돼야 하는 만큼, 와이파이·기가인터넷 등 통신망 인프라 고도화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아울러, 스마트폰을 이용한 현장중심의 모바일 업무환경을 구축하고 IPTV 등을 활용해 실감나는 원격협업 환경을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중소기업 스마트워크 도입 촉진을 위해 저렴하게 빌려쓰는 서비스(클라우드컴퓨팅)를 도입, 중소기업을 위한 맞춤형 요금제 마련, 대기업-중소기업 간 시범사업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보안문제가 스마트워크 활성화의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스마트워크 서비스에 대한 인증제 도입, 정보 유출 방지, 해킹 등의 외부 접근 제어를 통해 정보보호 대응체계도 고도화해 나가기로 했다.

방통위 허성욱 네트워크기획보호과장은 "스마트워크는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한계에 부딛혔던 국내 통신회사들에게도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한 새로운 사업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가입자에게 요금을 받는 기존 수익모델의 한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통신사업자 입장에서는 네트워크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모색할 수 있는 돌파구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다.

◆연간 111만톤의 탄소배출량 절감...출산율도 향상

정부는 이같은 스마트워크 계획이 차질없이 추진되면 수도권의 경우 원격근무 1일당 약 90여분의 출퇴근 시간이 절감되고, 사무직 860만명 동참할 경우 연간 111만톤의 탄소배출량과 1조 6천억원의 교통비용이 감소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각범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 위원장은 "스마트워크는 저탄소녹색성장에도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상명하복식의 일하는 문화를 집단지성으로 바꾸고 여성들의 출산율 향상에도 도움이 되며, 탄력근무제로 고용을 늘리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스마트워크가 고령자, 장애인 등 소외계층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배가하는 등 보다 친서민적인 정책이 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할 것을 당부했다.

김현아기자 chaos@inews24.com, 정명화기자 som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15년까지 공무원 30%, 재택·모바일로 근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