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모바일-SNS바람 타고 돌아온 벤처 1세대들


장소·영상 결합 SNS 서비스로 부활 노려

1990년대 중후반 화려한 영광을 일궜던 벤처 1세대들이 모바일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바람을 타고 재기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벤처 1세대들이 신규 서비스를 발표하거나 준비하는 등 제2의 신화 창조에 분주하다. 이 중심에는 스마트폰 확산으로 만개(滿開)한 SNS가 자리잡고 있다.

이들 벤처 1세대들은 10여년 간 쌓은 경험을 사회에 돌려주고, 경쟁력 있는 서비스로 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각오로 임하고 있다.

◆10년전 열풍 또 온다…새 기회 발굴

웹에이전시 업체인 홍익인터넷을 운영했던 노상범 홍익세상 대표는 작년 트위터를 하면서 7년만에 인터넷 사업 복귀를 결심했다. 그 중에서도 모바일 사업으로 방향을 잡게 된 것은 1990년대 후반 인터넷 열풍 같은 혁명이 다시금 다가오고 있다는 예감 때문이었다.

그는 현재 누구나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저작도구 및 환경을 제공하는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을 8월 오픈 목표로 만들고 있다. 개인·중소기업 등 누구나 안드로이드 앱을 무료로 쉽게 만들 수 있고, 수익은 광고를 통해 올리는 구조다.

노상범 대표는 "트위터를 통해 익숙한 옛 얼굴들을 만나며 IT동호회, PC통신 시절을 떠올렸다"며 "모바일· SNS 시장이 얼마나 확대될지 전망은 모두 엇갈리지만 이같은 혼돈의 시기에 새로운 기회가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신개념 SNS 서비스를 들고 온 싸이월드 이동형, NHN 김범수, 프리챌 전제완 대표의 복귀도 주목된다.

10년 전 SNS 원조 싸이월드를 공동으로 창업한 이동형 나우프로필 대표는 작년 위치기반 SNS 서비스인 '런파이프'를 오픈했다. 2003년 싸이월드가 SK커뮤니케이션즈에 합병된 뒤 SK커뮤니케이션즈 싸이월드본부장, 일본싸이월드 대표이사를 거쳐 선택한 길이다.

런파이프는 네티즌들이 자기가 보고 듣고 가본 곳에 대한 경험과 생각을 자유롭게 나누며 이야기거리를 만들어간다는 개념을 내세웠다. 지난 4월에는 위치정보를 제공하는 모바일웹을 오픈, 실질적인 위치기반 지역정보 서비스로 발돋움했다.

이동형 대표는 "나로선 SNS란 늘 추구해 오던 것으로, 포털보다 사람 간 네트워크가 정보 유통에 더욱 효과적이라고 생각해 왔다"며 "사람들이 믿을 수 있는 정보를 나눌 수 있다는 점에서 '장소'를 화두로 잡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김범수 전NHN 대표는 아이위랩을 설립, 모바일 SNS 서비스 '카카오' 시리즈로 인기몰이 중이다.

지난 3월 출시한 아이폰용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은 50만 명의 아이폰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다.

아이위랩은 카카오톡의 안드로이드폰 버전을 개발하고 있으며, 영어·일본어·중국어 버전으로 확장하는 등 글로벌 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아이위랩은 이밖에 사진·동영상 공유 서비스인 '카카오수다', 유무선 연동 마이크로카페 '카카오 아지트'도 선보인 바 있다.

인터넷 커뮤니티 열풍의 주역 프리챌 전제완 대표는 영상과 SNS서비스를 결합한 '짱라이브'를 들고 돌아왔다.

짱라이브는 개인의 블로그·게시판·메일·커뮤니티에 자유롭게 설치하고 방송하는 인터넷 방송 플랫폼으로, 오는 5일 방송홈피가 포함된 유무선 통합의 개인 방송 서비스로 새롭게 선보이게 된다.

스마트폰으로 찍은 영상을 정리할 뿐 아니라 그 영상을 편성·유통까지 할 수 있는 개념이다. 전제완 유아짱 대표는 짱라이브로 전세계 전자상거래 시장도 장악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차별화된 서비스가 성공 관건

하지만 속속 복귀하고 있는 벤처 1세대의 성공 여부에 대해서는 조심스러운 시각도 적지않다.

10년 전에 비해 현재 환경이 썩 좋지만은 않기 때문이다. 자금이 부족해 벤처 창업자들이 새로운 기반을 마련하는 게 쉽지 않을 뿐 더러 이 시장의 향방이 어떻게 전개될지 누구도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한국인터넷기업협회 허진호 회장은 "모바일·SNS 바람이 불면서 10년 전처럼 새로운 기회가 열리고 있지만, 그 규모에 대해서는 보는 시각이 다르다"며 "새 기회를 잡기 위해 사업자마다 창의적이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내놓는게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벤처 1세대 스스로도 10년 전과는 다른 각오로 임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전제완 대표는 "한 두가지 특화된 서비스로 살아남는 시대는 지났다"며 "다양한 서비스가 융합된 서비스가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고, 이는 자본·기술·아이디어·경험이 뒷받침돼야 가능하다"고 말했다.

전 대표는 "벤처 1세대가 보다 시장을 넓히고 젊은 벤처 세대에게 그 혜택이 돌아가는 선순환 모델을 만드는 게 남은 과제"라고 덧붙였다.

트위터·페이스북이 유행하면서 플랫폼이 이동하는 것을 경계하는 시각도 제기됐다. 트위터·페이스북이 들어올 때 그 위의 콘텐츠도 함께 실려 오기 때문이다.

이동형 대표는 "네이버나 싸이월드가 개방적 풍토를 만들지 못하고 뉴스·음악·책 같은 콘텐츠에 너무 박하게 군 게 잘못"이라며 "현재는 애플이 콘텐츠 제작자에 후하지만 플랫폼을 장악하고도 그대로일지는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가 이기는 길은 지금 있는 플랫폼을 인정하되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만드는 길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임혜정기자 heath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모바일-SNS바람 타고 돌아온 벤처 1세대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