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LGT- KT 가족당 통합요금제…누가 더 저렴?


요금은 LGT…보조금 등 다른 경쟁력은 KT가 우위

초고속인터넷과 집전화, IPTV는 물론 가족 구성원의 이동전화까지 묶어 정액제로 제공하는 '가족당 통합요금제'를 두고, LG텔레콤과 KT가 전쟁을 벌일 태세다.

LG텔레콤이 15일 9만원/12만원/15만원의 상한 금액으로 표준요금 기준 2배이상 쓸 수 있는 '온국민 요(yo)' 요금제를 내놓았다.

KT 역시 같은 날 6만5천원/9만5천원/12만5천원으로 가족간 이동전화를 묶은 '쇼 퉁 요금제'를 내놓은 데 이어 유선까지 결합한 '쿡앤쇼 셋 퉁'을 7월 중 출시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현재 기준으로 보면, LG텔레콤의 '온국민 요'가 KT의 '쇼 퉁 요금제'보다 훨씬 저렴하다. 무선인터넷 요금까지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KT는 아이폰4 등 LG텔레콤보다 단말기 수급력이 우수하고 보조금도 많이 지급해 온 가족을 묶어 정액제로 가입할 경우 꼼꼼히 비교해 봐야 한다.

◆'온가족은 요'가 할인혜택 더 많아

LG텔레콤의 '온가족은 요' 요금제는 이동전화 뿐 아니라 초고속인터넷, 집전화, IPTV까지 포함한다.

2인 가족이 대상인 9만원 정액제의 경우 표준요금 대비 할인율은 44%이고, 3인 가족이 쓰는 12만원 정액제는 할인율 50%, 4~5인 가족이 쓰는 15만원 정액제 역시 할인율이 50%나 된다. 이 때 청소년은 청소년 요율로 할인받는다.

특히 주목할 점은 이동전화에 있어 음성과 문자 뿐 아니라 데이터까지 정액에 포함된다는 점이다. 원할 경우 유선 상품에 가입하지 않아도 정액제에 가입할 수 있고, 다 못쓰면 남은 잔여는 기기변경 포인트로 적립해 준다.

반면, KT가 내놓은 '쇼 퉁 요금제'나 '쿡 퉁 요금제'는 무선 따로 유선 따로 가입해야 한다. 쇼 퉁은 이동전화끼리 묶는 것이고, 쿡 퉁은 초고속, 집전화, IPTV를 묶어 4만2천원에 파는 것이다.

또한 '쇼 퉁 요금제'는 2인 가족의 경우 6만5천원을 내면 할인혜택이 1만9천원에 불과하지만, '온가족은 요'는 9만원을 내는 대신 유선상품을 쓰면서도 최대 7만원의 혜택이 가능하다.

특히 '쇼 퉁'은 무선인터넷 데이터 통화료는 할인대상에서 제외된 반면, '온국민은 요'는 무선인터넷까지 포함하고 있다는 게 눈에 띈다.

◆단말기 경쟁력은 KT가 유리...보조금도 많아

가족당 통합요금제 자체만 보면 LG텔레콤이 유리하나, 스마트폰 라인업이나 단말기 보조금을 고려하면 꼭 그렇지만은 않다.

KT는 당장 구글의 최신 운영체계인 프로요가 탑재된 '넥서스원'을 21일부터 온라인 판매하고, 7월 중 애플의 '아이폰4'를 들여오는 등 막강한 단말 경쟁력을 갖고 있다.

또한 정부의 마케팅비 총액 규제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에 대해서는 상당부분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그러나 LG텔레콤은 LG전자 옵티머스Q를 내놓기는 했지만, 연매 7~8종 스마트폰 출시 계획외에는 뚜렷한 단말기 확보 계획을 밝히지 못하고 있다.

LG텔레콤 이상철 부회장은 "보조금으로 주어지는 일부의 혜택보다는 전 국민이 IT를 경험해 볼 수 있는 초석을 다지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지만, LG텔레콤의 '온국민은 요'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 위해서는 저렴한 요금을 위해 경쟁사의 스마트폰을 포기할 만 한 대항마폰이 LG텔레콤에서 나와줘야 할 것으로 보인다.

◆가족당 통합요금제, SKT는 쉽지 않아

한편 LG텔레콤과 KT가 가족당 통합요금제로 전쟁을 벌이는 사이, SK텔레콤은 한 발짝 떨어져서 지켜볼 수 밖에 없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유선과 미디어, 여기에 이동전화까지 묶어 정액으로 제공하는 일은 유무선 통신계열사가 합병한 상태여야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가 지금처럼 분리돼 있다면, 양쪽 주주들의 이해관계가 달라서 가족당 유무선 통합 정액요금제를 내놓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따라 LG텔레콤과 KT가 벌일 '가족당 통합요금제 전쟁'에서 SK텔레콤이 어떤 전략으로 대응해 나갈 지 주목되고 있다.

김현아기자 chao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LGT- KT 가족당 통합요금제…누가 더 저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