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전자책시장 5년 내 두 배로 성장한다


2014년까지 600억원 투입, 산업 환경 조성키로

오는 2011년까지 '출판문화산업 진흥법'에 전자출판 관련 조항을 포함시키는 등 전자출판 진흥관련 법령 정비가 추진된다. 또 출판사들이 콘텐츠를 쉽게 전자출판물로 변환할 수 있도록 통합 솔루션을 개발해 보급한다.

정부는 관련 사업에 5년간 600억원의 국고를 투입해 지난해 1천300억원 규모의 국내 전자책 시장을 오는 2014년까지 7천억원 규모의 시장으로 키운다는 방침이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는 26일 ▲전자출판 산업기반 구축 ▲콘텐츠 창작 및 공급 기반 확충 ▲전자출판 유통시스템 선진화 ▲전자출판 기술혁신 및 표준화 ▲디지털 독서문화 확산 등 '전자출판 육성방안 5대 전략'을 제시하고 15가지 핵심과제를 발표했다.

우선 종이출판 관련 규정만 돼 있는 저작권법이나 출판문화산업 진흥법을 개정해 전자책 산업 진흥에 대한 규정을 담는다.

또 전자출판 관련 정책이 부처별로 분산돼 있다는 지적이 있어 문화체육관광부(콘텐츠), 방송통신위원회(네트워크, 단말기), 교육과학기술부(디지털교과서), 지식경제부(e러닝), 중소기업청(창조기업) 등이 개별적으로 추진하던 정책을 통합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문화부 내에 '전자출판산업진흥협의회'를 설치해 운영회의를 분기별 1회로 정례화해 운영한다.

출판진흥기금 융자지원 분야에 전자출판을 포함시켜 자금조달이 어려운 중소 출판사의 전자출판 사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콘텐츠 확보 위해 통합 솔루션 개발 보급

가장 중요한 콘텐츠 확보를 위해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을 중심으로 매년 1만여건의 우수 전자책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고, 디지털 신인작가상을 제정해 신인작가를 발굴할 예정이다.

신간을 전자책으로 출간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전자출판 통합 솔루션을 연내 개발해 출판사에 지원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출판사들이 전자책을 쉽게 자체제작하고 콘텐츠 공급 부족 현상을 해소할 수 있을 전망이다.

전자책 파일 포맷과 DRM, 메타데이터 등 전자책 유통 활성화에 필요한 핵심 분야 표준화도 추진한다.

문화부는 또 불법 전자출판물 유통을 방지하기 위해 전자출판 콘텐츠 관리센터도 구축하고, 저작자, 출판사간, 출판사와 유통사간 권리설정 등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담은 전자출판 콘텐츠 공급 표준계약서를 마련하기로 했다.

또한 누구나 전자책을 제작해 유통할 수 있도록 전자책 콘텐츠 직거래 장터 개설을 지원하고, 전자출판 1인 창조기업에 2~4천만원을 지원해 홍보마케팅, 컨설팅을 지원할하는 사업도 추진한다.

이밖에 국립중앙도서관이 2014년까지 24만여건의 전자책을 확보하는 것을 포함, 전국에 있는 도서관에 전자책 구매를 확대하는 한편, 저작권이 없는 공유저작물을 전자책으로 변환하는 작업도 병행하게 된다.

유인촌 장관은 "전자출판은 신성장동력산업으로 뉴미디어 시대를 이끌 첨단산업이자 친환경 녹색산업이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법적, 제도적, 지원체계가 미흡하고, 우수한 콘텐츠 공급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이번 육성방안을 통해 디지털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유 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애플의 아이패드 단말기를 이용해 브리핑해 눈길을 끌었다.

김지연기자 hiim29@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전자책시장 5년 내 두 배로 성장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