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석채 KT 회장 "아이폰은 보조금 없다"


규제반대 입장 재확인...삼성전자에 섭섭한 심정 밝혀

이석채 KT 회장이 22일 무역협회가 주최한 조찬강연회에서 방송통신위원회와 첨예한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스마트폰 보조금 규제'에 대해 수용할 생각이 전혀 없음을 재확인했다.

이석채 회장은 "아이폰이 보조금을 과다하게 지급한다는 논란이 있는데, 이는 우리사회가 보조금 지급에 익숙한 상황에서 생긴 오해인 것 같다"며 "아이폰은 보조금 지급이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그는 "2년 약정으로 9만5천원짜리 요금제에 가입해도, KT에 130만원이 남는다"면서 특히 "어떤 휴대폰을 팔아도 아이폰 만큼 수익을 내는 휴대폰은 없다"고 했다.

이같은 발언은 아이폰 등 스마트폰에 대해 과도하게 보조금이 지급될 경우 통신사업자간 과열 내수경쟁을 불러오고, 결과적으로 통신요금 인하나 해외 진출, 콘텐츠 등 연구개발(R&D) 투자를 도외시하게 되니 스마트폰 보조금도 마케팅비 규제에 포함돼야 한다는 방통위의 정책방향과는 다른 것이다.

이석채 회장은 SK텔레콤과 긴밀하게 협력하는 삼성전자에 대한 섭섭한 심정을 밝히기도 했다.

그는 "KT의 쇼옴니아는 홍길동이다. 아버지를 아버지라 못 하고 자식을 자식이라고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쇼옴니아는 와이파이(WiFi), 와이브로, 3G망까지 이용할 수 있는 굉장히 진화한 개념의 스마트폰인데, 삼성전자에서 광고를 낼 때, 삼성전자와 SK텔레콤이 연합해서 자기네 옴니아2를 팔려고 쇼옴니아를 배제하고 조그마하게 모델명만 넣었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친구도 적도 영원할 수 없다. 감정을 가지고 사업을해서는 안된다"면서, 삼성전자에 대한 서운한 감정을 직설적으로 표현하기도 했다.

그의 삼성전자에 대한 비판은 애플과의 비교 발언에서도 묻어났다.

이석채 회장은 "애플은 앱스토어에 '누구는 아무리 잘해도 넣지마' 이러지는 않는다"면서 "온갖 상품이 다 있는 백화점과 몇 상품 없는 백화점 중 어디를 가겠느냐"라고 간접적으로 아이폰과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을 빗대기도 했다.

한편 이석채 회장은 방통위에 대한 감사의 뜻을 밝히기도 했다.

그는 "위피 제약, 지난 정권에서 5년간 묶여있던 KTF와의 합병, 아이폰 도입 등 과거 정권에서 불가능했던 일들을 이번 정권에서 모두 해결해줬다"고 말했다.

김현아기자 chao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석채 KT 회장 "아이폰은 보조금 없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