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와이파이, 정부내 주인공으로 급부상


실태조사, 시범사업, 공공분야 통합인증 방안 마련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와이파이(무선랜, 무료 무선인터넷)가 천덕꾸러기에서 주인공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200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와이파이는 통신회사들의 수익을 갉아먹는 미운오리새끼였다. 그래서 KT도, SK텔레콤도 투자를 보류했다.

하지만 상황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지난 해 11월 말 아이폰이 국내에 들어오면서, 아이폰 가입자가 쓰는 통화량(월327MB)이 일반폰(피쳐폰, 월10MB)의 33배에 달하면서 이를 해결해주는 대안으로 와이파이가 주목받기 시작했다.

21일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가 발표한 '스마트 모바일 강국 실현을 위한 무선인터넷 활성화 종합계획안'에서도 단연 눈에 띄는 게 와이파이 정책이다.

가정이나 커피숍 등 일정지역만 커버하는 와이파이가 와이브로, 3G통신망(WCDMA)과 어깨를 나란히 하면서 '광대역 무선망'이란 이름으로 불리기 시작한 것이다.

방통위는 이날 ▲2011년까지 우리나라의 와이파이존 수준을 세계 3위권으로 끌어올리고(현재 7위 수준) ▲국민들이 와이파이를 편리하고 안전하게 쓸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를위해 얼마나 깔려 있는지, 보안상의 문제는 없는 지 실태를 조사하고 시범사업을 벌이며, 공공분야 와이파이에 대한 통합관리방안도 마련키로 했다.

◆'11년까지 세계 3위 수준으로...교통, 문화, 생활, 공공 등 시범사업 진행

현재 우리나라의 와이파이 지역은 약 1만3천개소로, 미국(6만9천719개)이나 중국(3만6천600개), 영국(2만6천914개) 등보다 적다. 우리나라는 7위 수준인데, 방통위는 '11년까지 세계 3위 수준으로 끌어올리기로 했다.

스타벅스 등에 대한 통신사의 투자를 독려하는 한편, 어린이 안전을 위한 초등학교 주변 와이파이 설치(서울시 CCTV서비스)와 공공도서관의 와이파이 구축도 추진키로 했다.

이를위해 방통위는 정부, 기업, 학계 전문가로 구성된 '광대역 무선망 발전협의회'를 구성(3월)했고, 오는 9월에 '공중 무선랜 (와이파이)서비스 권고지침'을 마련하며, 11월 부터 무선랜 인프라 확산 모델 발굴 및 시범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황철증 네트워크정책 국장은 "많은 전문가들을 만나 무선인터넷 활성화를 이야기해 보니 정부가 할 일은 뭐니 뭐니해도 인프라 구축에 있다는 답을 얻었다"면서 "개인적으로 10만개 정도의 와이파이 존으로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와이파이 보안 및 인프라 실태조사...공공기관 통합 인증 추진

와이파이 대중화에 따른 보안 문제도 점검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공중/사설 AP(공유기) 총 500만대 중 74%가 무보안 상태인데, 이를 점검해서 대안을 마련한다는 것이다.

공공기관에서 제공중인 대국민 와이파이의 경우 관리기관에 따라 구축방식과 서비스 제공방식이 달라 인증 등에서 혼란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공공 무선랜(와이파이) 통합관리 방안'을 10월까지 마련키로 했다.

식별체계를 일원화(Wireless@SG)해서 3개 사업자간 상호로밍으로 통합인증이 가능한 싱가폴처럼 할지가 관심인데, 공공기관 제공 와이파이 회원 정보 및 인증정보가 통합관리될 경우 국민들은 통합 아이디와 패스워드로 전국 공공기관 어디서나 공공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가정에 보급된 사설 와이파이 AP의 보안을 위해서는 국민 누구나 원클릭으로 보안관리가 가능한 솔루션을 개발해 보급키로 했으며, 오는 11월 와이파이 존 앰블렘 제도도 시행된다.

김현아기자 chao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와이파이, 정부내 주인공으로 급부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