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구글-인텔-애플, 상대방 직원 안뽑기로 짰다"


美 법무부, "일자리 기회 박탈" 여부에 초점

구글, 인텔, 애플, IBM 등 미국의 간판 정보기술(IT)업체들이 무더기로 법무부 조사를 받고 있다. 서로 상대방 회사 직원들을 채용하지 않기로 담합한 혐의다.

10일(현지 시간)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미국 법무부는 구글, 인텔, IBM 등이 인력 채용과 관련해 담합 행위가 있었는지 여부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법무부는 구글 등이 담합을 통해 컴퓨터 분야 고급 인력들의 일자리 기회를 빼앗았는지 여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이 신문이 전했다.

◆IT업체들 "보수 줄이기 위한 것 아니다"

미국 법무부는 1년 여 간의 조사 끝에 구글 등의 담합이 인력 채용 분야에서 경쟁을 제한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IT 기업들이 고급 인력 스카우트 과정에서 담합한 것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가격 담합과 비슷한 혐의를 받게 될 것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이 전했다.

법무부는 이 같은 보도에 대해 언급을 피했다. 하지만 몇몇 회사들이 직원 채용과 관련한 정보 제공 요구를 받았다는 점을 인정했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IBM 측은 "채용 관행과 관련한 광범위한 조사 요구를 받았다"면서 "우리는 정부의 조사에 협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인텔은 "우리 채용 관행은 합법적이며, 경쟁을 방해하지도 않았다"고 강조했다. 구글은 법무부 조사 여부에 대해 언급을 회피했다.

법무부가 주요 IT업체들의 채용 관행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관련 업체들은 비상이 걸렸다. 하지만 상당수 IT업체들은 채용과 관련한 업체들 간의 합의가 보수를 줄이기 위한 것은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비즈니스 파트너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인력 채용과 관련한 협의를 하는 경우는 있지만 그것이 직원들의 연봉에까지 악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고 강조했다.

◆법률 전문가들 "담합 판정 받을 것"

하지만 법률 전문가들은 IT업체들 간의 채용 협의가 담합 판정을 받을 수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 때 법무부 반독점국에서 근무하기도 했던 사릴 메라 템플대학 법대 교수는 "이런 관행은 결국 근로자들이 시장에서 유용한 재능과 기술을 발전시킬 유인을 왜곡하고 억누른다고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현재 미국에서 고급 컴퓨터 인력들은 평균 18만~21만 달러 가량의 기본급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들은 경쟁사에 스카우트 될 경우 스톡옵션과 보너스까지 추가로 받게 된다.

강은성기자 esth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구글-인텔-애플, 상대방 직원 안뽑기로 짰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