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회 '와이파이 중복 구축' 논란


KT-SKB 각자망 깔아…"의원들에만 특혜" 구설수

스마트폰 열풍이 불면서 통신회사들이 앞다퉈 국회에 무료 인터넷을 쓸 수 있는 와이파이 존 구축에 나서고 있다.

통신사들의 이 같은 움직임은 국회의원이나 보좌관들이 스마트폰을 편리하게 쓸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 하지만 전 국토의 27만6천248 분의 1인 10만평에 불과한 국회에 KT와 SK브로드밴드가 중복으로 와이파이망을 구축하는 것을 놓고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국민들이 쓸 수 있는 와이파이는 절대적으로 부족한 데, 국회에는 이중으로 망을 깔고 있기 때문이다.

◆"통합구축했어야"…통신업계 "보안-인증정책 달라" 난색

11일 국회와 업계에 따르면 KT와 SK브로드밴드는 최근 국회 본관과 국회의원회관에 각각 와이파이망 구축을 끝냈다. 이들은 또 국회도서관과 헌정기념관 등에 와이파이를 구축하고 있다.

양사가 국회 와이파이 구축에 나선 것은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당 차원에서 스마트폰을 도입하기로 한 때문이다.

한나라당은 일단 주요 당직자와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KT 쇼 옴니아를, 민주당은 SK텔레콤의 안드로이드폰을 도입했다.

통신사 입장에선 국회 의원들의 스마트폰 사용이 신경쓰이지 않을 수 없는 상황. 특히 스마트폰으로 3세대(G)통신망을 통해 무선인터넷을 쓰다가 요금폭탄을 맞을 경우 통신회사들의 입장이 난감해질 수 있다. 이들이 서둘러 국회 내에 와이파이 망을 깔고 있는 것은 이런 상황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국회 관계자는 "한나라당은 업무용 앱을 얹어 일단 주요 당직자를 중심으로, 민주당 역시 당직자와 의원 535명에게 안드로이드폰을 지급키로 했다"면서 "의원들이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뉴스 검색, e메일 수신 등을 이용하게 돼 의정활동이 실시간으로 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KT와 SK브로드밴드 관계자는 "미리 시설기관(국회)과 협의해 상면을 제공받고 보안과 인증정책이 서로 협의됐다면 좋았겠지만,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고 해명했다.

◆KT, 국회에서도 와이파이 개방 거부

이처럼 국회에 와이파이 망이 중복으로 구축된 것은 KT가 공동구축을 거부한 때문이다. KT는 SK텔레콤과 달리 타사 가입자에 대한 와이파이 개방을 반대하고 있다.

SK브로드밴드 관계자는 "KT에 공동구축과 상호개방을 요구했지만 거절당했다"고 말했다.

KT 관계자는 "우리는 서버인증 및 가입자 단의 아이디와 패스워드 체계를 유지하고 있는 반면, SK브로드밴드는 보안 및 인증정책에 대해 아무런 준비가 돼 있지 않아 각자 구축이 불가피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국회 관계자는 "전국 서비스에 까지 KT의 와이파이를 개방해 SK텔레콤이나 LG텔레콤 가입자도 쓸 수 있게 하라는 건 무임승차(프리라이딩) 논란이 제기될 수 있지만, 국회라는 특정 공간에서는 설비중복 문제 해결을 위해 KT와 SK의 와이파이를 상호 개방해 함께 쓸 수 있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형평성 논란 제기…SKT-LGT, 계획 확정 못 해

일반 국민들이 쓸 수 있는 와이파이(무료 인터넷)존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점에서도 논란이다.

지난 8일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은 이명박 대통령에 일자리창출을 위한 '미디어산업 발전전략'을 보고하면서 올해 중에 와이파이(무선랜) 이용 가능지역을 2배로 확대하겠다고 했다.

작년 1만3천개소였던 와이파이 존을 올해는 2만7천개소로 늘리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기준은 언론에 이미 공개된 KT 계획에 불과하다. KT는 연초 기자회견에서 '네스팟존'이라고 해서 1만3천개 국소에 투자했던 것을 올 해 '쿡&쇼 존'이라는 이름으로 1만4천개 추가 구축한다고 밝힌 바 있기 때문이다.

결국 정부의 전국 와이파이 2배 확대 계획은 KT 사업계획을 되풀이한 데 불과하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방통위 양환정 정책총괄과장은 "SK텔레콤이나 LG텔레콤은 아직 와이파이 추가 구축 계획을 전해오지 않아 업무 보고에 넣을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김현아기자 chao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회 '와이파이 중복 구축' 논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