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동네에서 출퇴근 하는 시대 온다


2013년까지 스마트오피스 22개 구축

기존의 재택근무와 달리 특정 지역에 업무시설 및 원격회의·육아시설을 갖춘 '스마트 오피스(Smart office)'를 이용 출퇴근하지 않고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린다.

13일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위원장 이각범)와 행정안전부(장관 이달곤)는 '스마트 오피스 추진 기본 계획(안)'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계획안에 따르면 올해 예산 14억원을 들여 분당이나 일산 등과 같은 수도권 지역 두군데에 25석 규모의 종합적인 원격근무가 가능한 스마트 오피스가 구축된다.

시범사업을 거쳐 오는 2013년 22개로 늘리고 2015년에는 원격근무율을 현행 4% 수준에서 20%까지 늘린다는 목표다.

스마트 오피스는 도심에 있는 본청 또는 본사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고 원격지에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IT기반 사무실. 업무시설은 물론 육아, 원격 회의시설 등을 갖춰 출근하지 않고도 업무가 가능하다.

별도의 공간에 근무환경을 구축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집에서 일하는 방식의 재택근무와는 차이가 있다. 무엇보다 세계 최고수준의 IT 인프라에 육아는 물론 근태관리, 정보보안, 사무환경 등을 제공, 기존의 재택근무의 한계를 해결했다는 게 정부측 설명이다.

정부는 올해 수도권 외곽 및 교통요지 공공기관 공간을 활용, 시범구축 및 실증시험을 거쳐 문제점을 보완한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또 이에 필요한 관련 법제도를 정비, 스마트 오피스 구축 등 기반조성을 통해 공공은 물론 민간까지 이를 확대시킬 계획이다.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도 이를 핵심과제로 선정, 적극 추진한다는 의지다.

필요 재원은 지자체 재원(지방도시교통사업특별회계) 및 민간투자 사업방식을 활용하는 방안이 함께 검토된다.

박성일 행안부 정보화기획관은 "일산 분당 등 두군데 정도 시범적으로 추진, 민간까지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라며 "실질적으로 안되는 부분이 기술적인 측면 보다는 법제도적 문화적 측면이 강해 이런점을 보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시범 사업 대상은 각 부처 등과 협의, 수요조사를 통해 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라며 "민간확대를 위해 필요하다면 민간자본 등 혼합형으로 민관 합동으로 시범구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스마트오피스 구축, 효과는

행안부에 따르면 현재 공공기관 기준 1명이라도 재택근무를 이용하는 경우는 전체의 4%. 국가정보화위원회와 행안부는 이를 20%까지 확대한다는 목표다.

이같은 스마트 오피스 도입은 세계 최고 수준의 IT인프라를 적극 활용하는 한편 국가 과제가 되고 있는 저탄소 녹색성장 및 저출산 문제 해결 차원에서 마련 됐다.

실제 행안부는 대면 또는 현장업무가 필수인 경찰, 교사 등 특정 분야를 제외하고 기획, 연구 등 스마트 오피스를 적용할 수 있는 경우가 공공부문에서만 30만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중 20%만 스마트 오피스를 활용해도 5만4천명에 달하는 규모다.

이들이 하루평균 550명, 대중교통과 자동차를 8대2 비율로 이용한다고 가정할 때, 스마트 오피스를 통해 절감할 수 있는 CO2는 연간 1천톤에 달할 것으로 추정됐다.'

특히 출퇴근에 평균 2시간 가량 소요되는 것을 줄여, 이를 자기계발 등에 활용할 경우 1인당 230만원의 복지혜택이 돌아 갈 수 있다는 계산이다.

무엇보다 육아, 노부모 간병 등의 이유로 휴직, 이같은 부담으로 출산을 꺼리는 문제를 해소할 수 있어 저출산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이 될 것이라는 기대다.

박성일 정보화기획관은 "저탄소 녹색성장, 저출산 문제, 업무생산성향상 등 국가 현안 해소 및 일하는 방식의 선진형 전환 등으로 원격근무 중요성이 늘고 있다"며 이를 강조했다.

아울러 "단순히 일하는 방식의 선진화 뿐 아니라, IT 기술이 융합시대를 맞아 사회환경을 어디까지 얼마나 변화시킬지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변화 가능한 모든 것을 담아 경쟁력을 높이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기반 을 마련하는 첫 시도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스마트오피스는 재택근무와 원격지 근무가 결합된 '스마트 워크'를 활성화하기위한 전단계"라며 "교통유발부담금 경감, 인센티브 제공 등 실질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제도적 보완 등을 통해 민간부문까지 적극 확산시킬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박영례기자 you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동네에서 출퇴근 하는 시대 온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