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꼴찌포털 야후 파란 "우리도 있다"


2010년 웹, 모바일서 반격 준비

"우리도 있다!"

네이버, 다음, 네이트 등 포털 3사의 '혈전' 속 4~5위 포털인 야후코리아, 파란도 2010년 반격을 준비하고 있다. 웹 포털 본연의 메일, 검색 서비스를 바탕으로 모바일에서도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 것.

파란은 메일 개편을 중심으로 신규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쓰는 용량에 따라 문자메시지 건을 지급해 인기를 모으기도 했던 파란은 연말말 메일에 SNS(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를 접목해 자주 연락을 취하는 사람끼리 인맥을 한 눈에 정리해 보는 새 기능을 추가했다.

최근에는 한 팩스 기기를 구입하기 힘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메일에서 팩스를 받는 서비스도 내놓았다. 휴대폰 인증을 통해 팩스 번호를 등록하면 팩스 수신 시 내용 이미지가 메일로 수신된다. 휴대폰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중소 상공인을 위해 고객 관리 서비스 '스마티', 전자세금계산서 무료 발행 '프리택스' 등 특화 서비스를 이어 나가고 있다. KTH 측은 "파란메일을 단순 메시징 도구에서 이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각종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을 융합한 컨버전스 서비스로 진화시키겠다"고 말했다.

야후코리아도 '오픈'을 중점으로 메일 서비스 개편을 준비 중이다. 외부 서비스와의 연동을 확대해 사진 편집, 대용량 첨부, 온라인 앨범 기능, 외부 서비스와의 연동 등 다양한 서비스를 한 곳에서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

야후는 또 대만, 홍콩 등 아시아 네트워크와 연계해 다양한 네티즌 참여형 이벤트를 펼치는가 하면, 최근에는 사회 이슈를 토론하는 '야후! 쇼'를 내놓았다. 회사 측은 첫화면, 스포츠, 커뮤니티 등에서도 연 내에 대대적인 개편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웹에서 뒤쳐진 순위를 모바일에서 뒤집기 위한 노력도 치열하다. 양사 모두 모바일 페이지는 물론 각종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내놓으며

전 직원에 아이폰과 쇼옴니아폰을 지급하기도 한 KTH는 모바일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출시한 아이폰용 음악 재생 애플리케이션은 웹에 유사 서비스가 없는 오로지 모바일용 애플리케이션으로, 유료임에도 지난 해 일본에서 음악 부문 4위에 오르기도 했다.

서정수 KTH 대표는 뮤직오로라의 성공에 고무돼, 전사적으로 이 같은 서비스를 만들도록 직원들에게 독려했다고 전해진다.

야후코리아는 모바일 검색 광고에 중점을 두고 있다. 지난 해 말 KT와 휴대폰 문자메시지 맞춤형 모바일 검색 광고 서비스 개발을 위해 제휴를 맺었다. 모바일 배너 광고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통사와의 제휴를 확대해, 모바일 웹 광고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야후코리아 관계자는 "올해는 '개방화'와 '개인화'의 시대인 만큼 콘텐츠, 서비스, 네트워크 등 글로벌 자산을 바탕으로 타 포털이 제공하지 못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정병묵기자 honnez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꼴찌포털 야후 파란 "우리도 있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