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검색 전쟁 2라운드 시작됐다


속도 경쟁에서 실시간-음성 검색으로 진화

검색 시장이 격변기를 맞고 있다. 속도와 검색량에 초점을 맞췄던 검색 시장 경쟁이 이젠 결과의 적합성과 신뢰성 쪽에 무게 중심이 쏠리고 있다.

이런 변화는 페이스북과 트위터 같은 유명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한층 더 속도를 받기 시작했다.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는 이용자가 올린 댓글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실시간 검색 기능을 지원한다. 실시간 검색 기능은 각 서비스에서 독자적으로 제공되던 지엽적인 기능에 머물러 있었으나 최근 기능이 강화되면서 다른 사이트까지 검색할 수 있도록 진화되고 있다.

◆실시간 검색 기능 각축전

실시간 검색이 최근 검색 시장의 화두로 대두되고 있다. 실시간 검색 기능 지원없이는 차기 검색 시장을 장악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실시간 검색은 이전 검색엔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초 단위 검색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개인 밀착형 서비스인 소셜네트워킹 서비스의 검색 결과는 적합성과 신뢰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검색업계의 거대 사업자인 구글과 야후-마이크로소프트(MS) 진영도 실시간 검색의 잠재력을 뒤늦게 깨닫고 이를 지원하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이 사업자들은 소셜네트워킹 업계 강자인 트위터와의 제휴를 통해 해법을 찾고 있다. MS-야후 진영은 트위터의 실시간 기능을 바로 MS 검색엔진 빙 사이트에 연계시키는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다.

빙의 검색 사이트에 트위터의 실시간 검색 결과를 함께 노출하는 방식이다. 구글도 MS-야후 진영과 마찬가지로 트위터에 게재된 글을 실시간으로 검색해 구글의 검색 결과로 보여주는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구글-MS, 트위터 제휴로 실시간 검색 지원

트위터는 이 사업자들과의 제휴로 부족한 운영 자금을 확보할 수 있게 돼 서비스에 한층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트위터는 실시간 검색으로 소셜네트워킹 서비스 업계에서 스타로 급부상했으나 수익화 부문에서는 별 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트위터는 이 업체들과 검색 계약을 체결하면서 이를 단번에 해결할 수 있게 됐다. 트위터가 검색 제휴로 구글과 MS로부터 받는 라이선스 계약금은 약 2천500만 달러로 추정된다. 트위터의 운영 비용이 2천만 달러에서 2천500만 달러로 추정되고 있어 계약금으로 충분히 모든 비용을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구글은 트위터 검색 기능으로는 부족하다고 판단해 자체 소셜 기능을 대폭 강화한 소셜 검색 서비스를 별도로 선보였다. 구글의 소셜 검색은 구글 네트워크에 접속된 사람들이 생성한 각종 콘텐츠를 상세히 검색할 수 있다.

◆구글과 페이스북 충돌 머지않아

실시간 검색 기능과 함께 소셜네트워킹 서비스 자체도 검색 부분의 중요한 공략대상으로 부각되고 있다. 개인화된 고급 정보, 즉 개인 밀착형 정보와 전문 영역 정보들이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에 풍부하게 쌓여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장점을 무기로 인기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업체인 페이스북이 검색 플랫폼 시장을 넘보고 있다.

'검색제왕'인 구글이 플랫폼 사업자로 변신해 가듯 페이스북이 소셜네트워킹 서비스로 다져진 플랫폼을 기반으로 검색 시장까지 장악하겠다는 것이다. 따라서 페이스북과 구글의 충돌도 머지않은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애플 아이폰의 등장 이후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모바일 인터넷이 차세대 인터넷 시장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검색 업계는 온라인 시장에서 확보한 영향력을 모바일 시장까지 확대하기 위해 본격적인 시장 개척에 나서고 있다. 모바일 시장 공략을 위해 진화된 새로운 검색 서비스를 대거 선보이고 있다.

◆검색 전쟁, 모바일로 확산

음성 검색(voice search)과 시각 검색(insight search), 위치 검색(localization search)이 그것이다. 검색의 진화가 음성과 시각, 그리고 위치 분야로 확장된 것. 음성 검색은 문자 입력 대신 휴대폰에서 음성으로 검색을 하는 기능이다. 말로 간단하게 검색할 수 있다는 점에서 모바일 이용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검색 방법이다.

음성 인식률이 높아 영어권과 일어권에서는 이미 대중적인 모바일 검색 서비스로 인식되고 있다. 음성 검색 분야는 구글을 비롯해 MS-야후 진영도 모두 관여하고 있다.

반면, 시각 검색 기능은 이달 초에 구글이 선보인 기능으로, 아직 시험 단계에 있다. 휴대폰으로 건물이나 명함, 서류 등의 특정 부분을 사진으로 촬영하면 사진 속의 건물 모양이나 글자를 판독해 검색하는 기능이다.

번거롭게 글자를 입력할 필요없이 사진촬영으로 검색을 대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식으로 출시될 경우 단기간내 주류 검색 기능으로 자리잡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모바일 광고 시장 장악이 목표

위치 검색 기능도 모바일 영역에서 빼놓을 수 없다. 휴대폰에 GPS 기능이 내장되면서 자연스레 위치 검색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 따라서 검색 업계는 위치 정보 검색과 지역 정보 검색으로 모바일 검색을 차별화 하고 있다.

이들 서비스는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인 지능형 모바일 검색 기능이라는 점과 함께 고도화된 마케팅 툴이라는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모바일 인터넷을 사용하려면 휴대폰이 필요하다. 최근 휴대폰에는 디지털 나침반을 비롯해 카메라, GPS, 음성인식, 지도 등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기 시작했다.

검색 업계는 문자 검색에서 벗어나 다양한 검색 방법을 지원함으로써 이용자의 검색 습성을 보다 세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모바일 광고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필요한 고급 사용자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안희권기자 arg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검색 전쟁 2라운드 시작됐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