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방송융합 아우르는 통합 시청률 시대 열린다


방송융합 시대를 맞아 지상파, 케이블 뿐만 아니라 IPTV와 DMB, VOD 등 뉴미디어 유형의 모든 시청 형태를 아우르는 통합 시청률 시대가 열린다.

시청률조사회사 AGB닐슨미디어리서치(이하 AGB닐슨)는 26일 오전 11시 서울 밀레니엄 서울힐튼 호텔에서 뉴미디어 통합 시청률 관련 기자 간담회를 열고 "디지털 데이터 방송 서비스 업체 알티캐스트와 협력을 통해 통합 시청률 조사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의 시청률은 가구 내에서의 시청만을 포함한다. 집 밖에서 TV를 시청하거나 DMB를 통한 시청, 인터넷 다시보기를 통한 시청 등은 시청률 집계에서 빠져있다. 대부분의 TV 시청이 가정에서만 이루어지던 시대에서 방송과 통신이 융합되고 1인 미디어가 활성화되는 시대로 변화하면서 업계에서도 새로운 매체에 대한 시청률 조사 요구가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부응하기 위해 AGB닐슨은 알티캐스트와 업무 협력을 맺는 양해 각서를 체결했으며 내년 초부터 일부 데이터 산출, 통합 시청률 시대를 이끈다는 계획이다.

AGB닐슨은 이미 지난 2006년부터 플랫폼별 시청률 산출을 통해 동일한 콘텐츠라도 어떤 매체를 통해 얼마나 시청했는지 산출하고 있다.

이 플랫폼별 분석을 이용하면 동일한 공중파 채널이라도 아날로그 안테나, 케이블TV, 스카이라이프 등 개별 플랫폼을 통해 시청한 시청률을 구분할 수 있다.

다만 현재의 시청률 산출방식으로는 집안에서 실시간으로 시청한 내용만 시청률에 반영되기 때문에 실시간 IPTV를 통해 시청한 프로그램의 시청률은 집계에 포함되지만 나중에 시청한 내용은 포함되지 않는다.

AGB닐슨은 알티캐스트에서 제공받는 리턴 패스 데이터를 이용해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넓은 의미의 시청률을 생산할 수 있게 됐다. 기존에는 IPTV를 시청한 것으로만 집계되던 자료가 어떤 콘텐츠를 시청했는지까지 확대돼 산출되는 셈이다.

이렇게 되면 하나의 콘텐츠가 지상파, 케이블, 스카이라이프, IPTV, VOD, DMB까지 각각의 플랫폼을 통해 얼마나 시청했는지 파악이 가능해지고 시간 이동 시청 과 옥외 시청까지 아우르는 시청률 산출이 가능해진다.

예를 들어, 지금까지 '선덕여왕'의 최고 시청률이 43.6%였다면 이는 지상파 케이블 위주 시청률이었다. 이에 IPTV나 DMB 등 뉴미디어 통합 시청률의 필요성이 제고됐고 추후 통합될 경우 50%의 시청률도 가능해진다. 읽어버린 시청률에 대한 다른 행태의 분석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는게 AGB닐슨 측의 설명이다.

AGB닐슨 한순철 이사는 "알티캐스트와의 협력을 통해서 정확한 미디어의 가치 평가를 할 수 있으며, 향후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신뢰성있고 객관적인 가치 평가 자료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국내 방송산업 및 광고 산업 발전 방향 지침을 제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전망했다.

<사진=MBC>

이미영기자 mycuzmy@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방송융합 아우르는 통합 시청률 시대 열린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