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애플, 구글폰이 무서운 10가지 이유


"뛰어난 디자인, 개방성, 구글 브랜드 파워 등 장점"

구글의 모바일 운영체제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모토로라의 '드로이드'가 출시 첫주 25만대 판매되면서 안드로이드폰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이 다시금 제기되고 있다.

안드로이드폰이 현재 스마트폰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아이폰의 가장 유력한 대항마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힘을 얻고 있는 가운데 e위크가 17일(현지시간) '아이폰이 안드로이드폰의 성장을 막을 수 없는 이유' 10가지를 선정했다.

1. 아이폰 못지않은 디자인

드로이드, 마이터치3G 등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들은 다른 터치스크린 기기들에는 없는 우수한 디자인을 자랑한다. 안드로이드폰의 디자인은 모바일 기기 사용자들의 필요를 충족시켜준다.

드로이드의 경우 더 정확한 타이핑을 도와주는 물리적 쿼티키보드를 갖췄으며, 예쁜 인터페이스의 진동 터치스크린을 갖췄다.

2. 다양한 기기 제조사

아이폰은 스마트폰 시장을 지배하고 있지만 기종이 하나 뿐이다. 반면 구글은 모든 기기 업체들에게 안드로이드를 제공해 다양한 종유의 안드로이드폰 모델이 나올 수 있다. 이는 구글이 더 많은 시장을 점유하게 도와준다.

3. 늘어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

아이폰이 폭발적인 성장을 할 수 있었던 중요한 이유는 풍부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덕분이었다. 애플은 앱스토어를 통해 10만여 제 3자 애플리케이션들을 공급하고 있다. 구글이 공급하는 애플리케이션은 아직 애플에 한참 못미치지만 애플 다음으로 많으며, 점점 늘어나고 있다.

4. 우수한 터치스크린 경험

터치스크린폰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안드로이드폰의 터치스크린 기능은 사람 손가락에 잘 반응한다. 손가락 사용도 쉬운 편이다.

5. 구글은 소비자를 잘 이해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 모바일 기반 스마트폰이나 리서치인모션(RIM)의 블랙베리는 아이폰의 장점들을 채용하지 못하는 편이다. 하지만 구글은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잘 이해하고 있다. 안드로이드폰들의 디자인과 기능들을 보면 알 수 있다. 구글의 플랫폼은 간단하면서도 유용하다.

6. 안드로이드 외 '대안 플랫폼'이 없다

아이폰을 대체할만한 플랫폼이 안드로이드외에는 없다. 아이폰 대항마라고 불렸던 팜의 제품, 윈도 모바일폰, RIM 등은 기대 이하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애플과 구글만이 실용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평이다.

7. 개발자를 끄는 매력

일부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은 애플에 불만을 가지고 있다. 개발자 등록이 비교적 복잡하고, 애써 개발한 애플리케이션도 등록을 위해선 애플의 복잡한 승인 절차를 거쳐야 하고 거절당할 수도 있다. 이 때문에 개발자들이 다른 플랫폼으로 눈을 돌리고 있으며, 안드로이드가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등록은 비교적 쉽고 간단하다. 문제는 안드로이드폰의 보급율인데, 이는 빠르게 늘고 있다.

8. 개조가 가능한 개방성

아이폰 플랫폼은 폐쇄형이다. 따라서 애플 만이 플랫폼을 개조할 수 있다. 반면 안드로이드는 개방형 플랫폼이기 때문에 누구나 개조할 수 있다. 아이폰 플랫폼 업데이트는 연속적이지 않지만 안드로이드는 개발자들에 의해 끊임없이 개선되고 더 빠른 주기로 업데이트 된다.

9. 구글의 브랜드 파워

애플은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구글도 잘 알려져 있다. 소비자들은 삼성이나 LG, RIM이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지에 대해 잘 인지하지 못하지만 구글은 그럴 것이라고 생각한다.

10. 아이폰과 경쟁하기 원하는 이통사들

안드로이드폰 성장에는 미국 주요 이통사들인 T모바일과 버라이즌의 기여가 컸다. 이들은 아이폰을 독점 공급해온 AT&T와의 경쟁을 위해 안드로이드폰을 대안으로 채택했다. 이통사들은 아이폰과 경쟁할만한 플랫폼을 원하고 있으며 안드로이드폰이 이를 실현해줄 것으로 보고 있다.

강현주기자 jjo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애플, 구글폰이 무서운 10가지 이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