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美, 상품 리뷰 블로그 투명해진다


FTC, 12월부터 기업 후원 사실 명기 의무화

미국에서 블로거들이 제품 리뷰를 해주고 보상을 받는 관행에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미국 연방무역위원회(FTC)가 특정 상품에 대한 리뷰를 제공하는 블로그들의 투명성 강화에 나선 때문이다.

FTC는 앞으로 블로거들이 제품 리뷰를 쓸 때 기업의 전략적 홍보물인지, 또 리뷰 작성에 대가를 받았는지 여부를 명기하도록 할 방침이라고 뉴욕타임스가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FTC는 4명의 위원들이 만장일치로 이번 지침을 승인했다고 전했다. 이 지침은 오는 12월 1일부터 발효되며, 법적인 강제력은 없다. 하지만 이를 어길 경우 소송을 비롯한 다양한 제재들을 가한다는 방침이다.

◆"소비자 혼동 최소화" 노린듯

FTC의 이 같은 방침은 기업들의 블로그 마케팅이 활기를 띠면서 드러나기 시작한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들어 인터넷에서 상품 정보를 얻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파워 블로거들의 입지가 강해지고 있다. 일부 파워 블로거들은 기존 언론 매체 못지 않은 영향력을 누리면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불로거들에게 제품을 무료로 제공하거나 보수를 지급하면서 리뷰 작성을 독려하고 있다.

하지만 기업들이 블로거들에게 대가를 지급하기 시작하면서 상황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대가를 받은 블로거들이 공정하지 못한 리뷰를 올려서 소비자들에게 왜곡된 정보를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것.

이에 따라 FTC는 지난해 11월부터 이 문제에 대한 대책 수립 작업에 착수, 이번에 관련 지침을 마련한 것이다. 기업들의 후원을 받은 리뷰에 대해서는 관련 사실을 명기하도록 함으로써 소비자들의 혼란을 최소화하겠다는 것이다.

◆일부 블로거 반발…소비자연맹은 찬성

FTC의 이 같은 방침이 발표되자 일부 블로거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가 전했다. 새 규정 때문에 블로거들이 공정한 리뷰를 올릴 때에도 긴장해야한다는 이유다.

하지만 미국 소비자연맹(CFA)의 대변인은 "소비자들이 상품 구매를 위한 정보를 얻기 위해 인터넷에 의존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을 나쁜 방향으로 인도할 수 있다"며 FTC의 방침에 지지 입장을 표했다.

강현주기자 jjo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美, 상품 리뷰 블로그 투명해진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