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해설]'적신호' 다음, 2분기는 '선방


쇼핑 매출액 등에서 상승 견인

경기 침체의 직격탄을 맞아 지난 1분기 '적색' 경보를 냈던 다음이 2009년 2분기에 '선방'했다.

다음커뮤니케이션(대표 최세훈 www.daum.net)은 2009년 2분기 매출액 584억원, 영업이익 114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발표했다. 이는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8%, 12.4% 감소한 수치다.

그러나 2분기에 비해서는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전분기보다 각각15.4%, 220.6% 늘며 한숨을 돌렸다.

검색 쿼리 및 트래픽 증가에 따라 검색 점유율이 상승했고 광고 시장의 계절적 성수기와 및 쇼핑 비즈니스의 빠른 성장세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쇼핑 부문의 성장이 눈에 띈다. 쇼핑 부문 매출액은 110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42.8%, 전년 대비 무려 211.4% 오른 고성장을 보였다.

다음 남재관 재무센터장은 "쇼핑 박스 광고 효과를 높여 광고주들의 만족도가 높아졌다"며 "가격비교 쇼핑 쇼핑하우를 올해 들어 개선했고 3분기에도 높은 두자리수 성장을 예상한다"고 밝혔다.

하반기에는 다음 아이디 로그인만으로 타 쇼핑몰에 자동 로그인 되는 '쇼핑원' 및 소호 대상 쇼핑 플랫폼을 새롭게 출시해 쇼핑 비즈니스 경쟁력을 배가한다는 전략이다.

검색과 디스플레이(배너) 광고 부문도 전분기보다 개선됐다. 검색 광고는 계절 성수기 효과 및 자체 상품의 영업력 강화로 277억 원을 기록하며 전분기 대비 5.4% 증가했다.

디스플레이광고 역시 계절적 성수기 영향으로 대형 광고주들의 마케팅 비용 집행의 증가와 초기화면 트래픽 증가에 따라 전분기대비 18.3% 증가한 166억 원을 기록했다.

다음은 "지난 4월 초기화면 개편을 통해 전분기보다 평균 CTR(Click Through Rate)이 50% 상승했고, 버티컬 전문 검색 강화 전략으로 코리안 클릭 기준 통합 검색 쿼리의 점유율이 지난해 6월 18.6%에서 2009년 6월에 23.4%를 기록했다"고 성장 배경을 설명했다.

한편 다음은 올해로 만료되는 구글과 검색 광고 제휴에 대해 "파트너가 바뀔 수도 있고, 계약 조건이 바뀔 수도 있다"고 가능성을 열어 두었다.

다음은 지난 해 실적 부진으로 올해 불리하게 계약을 맺어, 만료 후 기존에 함께 했던 오버추어와 재계약이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남재관 센터장은 "지난 3년 간 구글과의 검색 광고 제휴로 인한 매출 성장은 만족스러웠다"면서도 "갈수록 계속 성장했으면 좋았을텐데 예상과 빗나간 부분이 있었다. 향후 파트너 선정 주안점은 꾸준하게 성장할 수 있는 계약 조건을 만드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정병묵기자 honnez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해설]'적신호' 다음, 2분기는 '선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