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방통심의위, 계약직 전환 문제 고심


노조 문제제기에 사측 "절충할 것"

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박명진, 이하 방통심의위)가 계약직 직원들을 일반직으로 전환시켜주는 문제를 두고 고심중이다.

올해 방통심의위 일반직 정원이 15명이 늘어난 데 따라, 기존 계약직 직원들이 신규채용 대신 일반직 우선 전환을 요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방통심의위는 2008년 2월 정부조직개편에 따라 옛 방송위원회(이하 방송위)의 방송심의 기능과 옛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이하 윤리위)의 통신심의 기능을 합쳐서 만든 민간 독립 심의기구다.

윤리위 출신 중심의 방통심의위 노조(위원장 이원모)는 지난 1일 성명서를 내고 기존 계약직 직원들을 우선 일반직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현재 방통심의위에 있는 계약직 직원은 30명.

윤리위는 지난 2004년부터 신규 직원을 채용할 때 무조건 계약직으로 뽑았다 정규직 결원이 생겼을 때 계약직들을 우선 전환했다.

이원모 위원장은 "윤리위 시절에도 일반직 결원이 발생하면 인사위를 통해 계약직들 중 우선 선발한 관례가 있었고, 업무 연속성이나 숙련성을 감안하더라도 기존 직원들을 우선 선발하는 게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위원장은 "현재 계약직원들은 고용형태만 다를 뿐이지 일반직과 하는 일이 똑같다"며 "방통심의위로 통합됐으니 고용승계를 하려면 단순한 형식적 고용승계가 아닌 실질적 고용승계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사측은 현실을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기존 윤리위 인력구조가 다소 복잡해 방통심의위 현실에 맞게 단순하게 정리해야 한다고 보는 것이다.

박희정 사무총장은 "지난해 사전광고심의 폐지로 사후 광고심의에 필요한 인력이 많이 필요하게 됐다"며 "올해 충원할 인력 15명은 주로 이 분야에 필요한 전문 인력을 채용할 계획이었다"고 설명했다.

박희정 사무총장은 그러면서도 "직원들의 정서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양측 입장을 절충해야 한다는 필요성은 공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 사무총장은 "직원들의 입장을 충분히 알고 이해하고 있으며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모든 걸 종합적으로 검토해 일부 직원들의 불안을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방통심의위는 지난해 기존 계약직 중 14명을 일반직으로 전환시키고나머지는 외부에서 신규 채용하는 방식으로 일반직 결원을 채웠다. 방통심의위는 협상이 마무리되는 대로 추가 정원 15명의 채용을 진행하게 된다.

김지연기자 hiim29@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방통심의위, 계약직 전환 문제 고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