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성태 원장 "정보화로 사회 문제 해결"


정보사회·문화진흥원 통합 출범…"인위적 구조조정 없다"

"컴퓨터 속에 갇혀 있던 IT가 직접 생활 속으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이제 IT를 사회의 각종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수단으로 발전시켜야 할 때입니다."

집집마다 초고속 인터넷망이 연결되고 전화나 TV가 놓여지듯 컴퓨터가 방마다 설치되고 있다. 업무 현장에서는 종이가 사라지고 컴퓨터로 정형화된 절차에 따라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한다.

여기에 세계 최고 수준의 이동통신 보급율을 유지하면서 우리나라는 어느덧 'IT강국'으로 불리고 있다.

하지만 진정한 IT 강국이 되려면 사회의 각종 문제들을 IT로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이 돼야하며, 이를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움직임이 필요하다.

오는 26일 공식출범하는 '한국정보화진흥원' 초대 원장에 추대된 김성태 원장은 25일 기자들과 만난 이같은 'IT 활용'을 강조했다.

홀로 사는 노인들의 건강을 자동으로 체크해 멀리 떨어진 병원의 의사가 시시때때로 살펴볼 수 있도록 한다거나 어둡고 음침한 골목 곳곳의 치안을 책임지는 등 일일이 정부의 손이 닿지 않는 곳을 IT로 책임질 수 있도록 발전시켜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골치아픈 사회문제 IT로 해결

한국정보화진흥원은 공공기관 선진화 방안의 일환으로 행정안전부의 정보화 실행기관인 정보사회진흥원(NIA)과 소외계층 및 해외 정보화 업무를 담당하던 정보문화진흥원(KADO)을 통합한 기관.

김성태 원장은 현 NIA 원장으로, 지난 22일 두 기관의 이사회를 통해 통합 정보화진흥원의 초대 원장으로 추대됐다.

통합 기관 출범과 함께 김성태 원장이 IT의 활용을 강조한 이유는 그동안 전자정부 구축 등 정보화 추진 기관이었던 NIA와 장애인 정보화 등에 앞장서왔던 KADO의 통합이 비로소 제한된 정보화가 아닌 사회문제 해결책으로서 활약할 수 있다고 분석했기 때문이다.

김 원장은 IT가 사회문제 해결에 직접적인 기여를 하는 단적인 예로 노인문제를 꼽았다.

"우리 사회는 세계 어느 국가보다도 빠르게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노인들의 건강관리 및 생계 유지 등에 필요한 비용은 고스란히 사회의 몫이 되는 것이죠. 집안에 센서네트워크를 설치하고 노인들의 건강을 수시로 체크해 큰일이 발생하기 전에 예방한다면 이같은 사회 비용도 줄어들 수 있는 겁니다."

농촌에서 늘어나고 있는 국제결혼으로 인해 형성된 다문화 가정의 교육문제나 장애인에 대한 문화 혜택, 이밖에 치안문제 및 교통난 등 현대사회가 가지고 있는 갖가지 문제들도 IT가 해결할 수 있다.

실제 지능화된 교통망과 도시방범망 설치로 인해 도로교통 정보를 실시간 파악하고 통제와 관리 할 수 있는 한편, 가로등마다 설치된 CCTV 등으로 범죄까지 예방할 수 있도록 도시 환경에 IT가 빠르게 접목되고 있다.

뿐만아니라 최근 강조되고 있는 친환경, 녹색 업무환경 구현에도 IT는 빼 놓을 수 없는 요소.

김 원장은 "양 기관의 통합이 비록 외적인 이유로 이뤄졌지만, 오히려 이를 통해 물리적인 결합 뿐만 아니라 화학적인 시너지를 낼 수 있게 됐다"면서 "정보 문화 확산 및 활용에 대한 사례를 폭넓게 발굴해 IT융합 선도기관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인위적인 구조조정 없다"

통합 정보화진흥원 출범에는 조직의 융합과 관리라는 숙제가 남겨져 있다.

"신혼 초기, 성격이 안맞아 때로 부부싸움을 할 수도 있지요. 이런 과정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것은 상대에 대한 배려입니다. 정보화진흥원에서는 양 기관의 인력들이 보다 속히 '한 몸'이 되도록 외부 전문가 컨설팅 및 내부 의견수렴을 통해 조직 기능을 재정립하고 세심하게 배려해나가고 있습니다."

김 원장은 이에 대한 세부 실행계획도 가지고 있다. 봉사활동을 공동으로 추진한다던가, 양 기관에 존재하는 비슷한 성격의 동호회를 함께 묶어 친목을 도모하는 등 두 기관의 인력들이 서로 이질감 없이 어울리도록 다양한 방책을 펴고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아무래도 두개의 조직을 합치다 보니 구조조정은 피할 수 없는 관문이지만, 이 역시 '인위적'으로 하지는 않겠다는 게 그의 원칙이다. 명예퇴직이나 이직 등의 '자연감소'를 통해 2012년까지 감축 인원 목표를 자연스럽게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강은성기자 esth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성태 원장 "정보화로 사회 문제 해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