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KT 미디어본부도 '감사'…지상파 협상에 영향


콘텐츠 펀드 책임지고 임원 사퇴

검사출신 정성복 실장이 이끄는 KT 윤리경영실이 인천 지역을 관할하는 수도권 서부본부에 대한 특별 내부 감찰을 벌인 데 이어, 미디어본부에 대한 감사를 실시해 담당 임원에게 책임을 물었다.

4일 KT에 따르면 윤리경영실은 얼마전 IPTV 콘텐츠 수급과 관련 감사를 실시해 지상파 방송사와 수백억원의 콘텐츠 펀드를 추진하던 L 상무의 사표를 수리했다. 이번 감사에서 뇌물 혐의가 드러난 것은 아니나, 협상 과정에서 회사에 손실을 줬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L 상무 후임으로는 당분간 송재호 상무가 맡으면서, 적임자를 찾는 상황이다. KT와 지상파방송사들은 IPTV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지상파 방송사는 장비를 지원하고, KT는 자금과 플랫폼을 대는 콘텐츠 펀드를 만들기로 한 바 있다.

L 상무는 지난 해 10월 21일 김인규 한국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장 중재로 KT와 SBS, KBS간 협상 타결이 공식화된 뒤, 지상파방송사들과 콘텐츠 펀드 구성과 가입자당 비용(CPS) 실무 협상을 맡아왔다.

하지만 당시에도 KT는 "큰 틀의 합의만 있었을 뿐 콘텐츠 펀드의 규모나 방법, 운영형태 등은 KT 이사회 승인을 얻어야 한다"고 밝히는 등 지상파 업계와 IPTV 사업자간 입장차는 있었다.

그런데 지상파와 협상이 진행중인 와중에, 콘텐츠 펀드 구성 협상을 책임졌던 임원이 KT를 떠나게 된 것이다. 이에따라 지상파방송사와의 협상도 새로운 국면을 맡게 됐다.

KT의 한 임원은 " 이석채 KT 회장도 지상파 방송사와의 재전송 계약과 관련, 콘텐츠 수급 비용을 잘 관리하라는 입장"이라면서 "현재로선 수백억원짜리 콘텐츠 펀드는 쉽지 않다"고 전했다.

그러나 MBC, KBS, SBS 등 지상파 방송사들은 최근의 사태에 대해 강력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달 30일 방송협회 명의의 의견서를 내고 "지상파 방송사의 요구는 IPTV 사업자와의 합의에서 나온 것인데, 지상파 방송사가 파렴치하게 과도한 대가를 요구하는 듯 여론을 호도한다"고 비판했다.

IPTV사업자들의 의무재전송 확대 요구에 대해서도 "지상파가 막대한 자원을 쏟아 만든 콘텐츠마저 거저 내놓으라는 것은 콘텐츠 산업 자체를 부인하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하지만 지상파 제공에 대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도 있어, IPTV와 지상파 재전송을 중재한 바 있는 한국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의의 입장이 주목된다.

김원식 중앙대 경제학과 교수는 "지상파방송사들이 막대한 디지털전환 비용 등으로 인해 힘든 게 사실이나, 보편적 시청권을 말하려면 난시청 해소를 위한 유료플랫폼을 사용도 언급돼야 한다"고 말했다. 지상파 난시청이 존재하는 동안은 유료방송 플랫폼에 대한 실시간 시청은 무료로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는 얘기다.

이상우 연세대 정보대학원 교수도 "IPTV 사업자들이 지상파에 내야 하는 높은 프로그램 사용료는 소비자에게 전가될 우려가 있다"며 "일부 스타 출연료가 2억, 3억으로 거품이 있듯이 지상파 채널 가격에도 일부 거품이 있어 정책 당국의 개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현아기자 chaos@inews24.com, 강호성 기자 chaosi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KT 미디어본부도 '감사'…지상파 협상에 영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