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KT, 고객중심 조직으로 전면개편


KT(www.kt.com)는 14일 신임 이석채 사장의 올 뉴 KT(All New KT)의 경영철학과 과감한 혁신의지가 반영된 조직개편과 임원인사를 단행한다고 발표했다.

KT는 이번 조직개편이 고객중심과 혁신, 과감한 책임과 권한 이양과 효율성을 중점적으로 설계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성장하는 기업, 활력과 창의가 넘치는 기업으로 탈바꿈시키겠다는 신임 사장의 의지를 반영했다는 것이다.

이로써 KT 조직은 '1센터 5부문 13본부 3소 1원 3TFT'로 탈바꿈하게 됐다.

◆고객중심으로 조직 틀 전면 개편

우선 조직개편을 세부적으로 보면, 고객중심경영을 위해 기존 상품별 조직을 홈고객부문, 기업고객부문 등 고객군을 중심으로 조직체계를 전환했다.

또한 지역본부를 18개 지역으로 세분화해 고객군별 다양한 수요에 대해 신속한 의사결정과 실행이 가능토록 했다는 것이다.

지역 네트워크조직은 6개 네트워크운용단으로 통합하고, 운영 효율성 강화 및 비용절감을 추진키로 했다.

이번 조직개편의 큰 변화는 CEO의 통합경영을 지원하기 위해 코퍼레이트센터(CC)를 신설해 그룹전략, 성과평과, 계열사 경영 등 전략수립 및 실행·통제기능을 강화했다는 것이다.

품질평가(BMT) 기능은 네트워크부문으로 이관해 구매 투명성을 높이기로 했고, 전사 재원관리 및 사업합리화 기능은 가치혁신실로 이관해 책임경영을 위한 손익관리 모델을 정립한다는 계획이다.

IPTV 사업을 총괄하는 미디어본부는 본격적인 IPTV 시대를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육성하기 위해 고객군 조직으로 통합하지 않고 독립부서화 해 교육콘텐츠, 광고, T-커머스 등 IPTV관련 부가서비스 개발 기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편했다.

KT는 이번 조직개편이 사업조직에 대한 책임과 권한을 대폭 이양해 책임경영을 강화하고, 슬림화되는 본사 및 지역본부 스텝 인력 약 3천여명은 현장에 재배치함으로써 현장조직을 강화키로 했다고 밝혔다.

◆추진력 인사 전면 배치

KT는 조직개편과 함께 당면한 경영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전면적인 쇄신인사도 단행했다고 밝혔다.

매출정체와 수익성 악화에 따른 경영위기 돌파를 위해 그동안 능력이 검증된 KT그룹내 임원들을 총결집하면서 역량과 추진력 있는 임원들을 전면에 배치했다는 것.

KT 측은 그룹내 본체와 자회사 및 연구위원 등 역량이 있는 임원들 중 본체경영에서 한발 물러나 있던 중량급 인사를 과감히 재기용했고, 조직내부에서 신임사장의 경영철학을 전파하고 전략방향을 정하는 CC와 경영혁신을 통해 사업을 지원할 GSS(Group Shared Service)는 능력있고 개혁적인 임원들이 보임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스탭 위주, 통제 위주의 조직을 탈바꿈시키기 위해 본사·사업부서 임원들의 수를 10명 축소하고, 그 자리에는 KT 내부에서 그동안 실전을 통해 실력을 인정받은 임원들과 일부 KTF의 임원을 배치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발령나지 않은 임원들은 조직개편으로 강화된 기업영업단 등 마케팅현장과 자회사에 배치하고, 임원 승진은 새로운 경영체제가 안정화될 때까지 보류하기로 했다.

강호성기자 chaosi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KT, 고객중심 조직으로 전면개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