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KT 등 인터넷사업자, '11년까지 IPv6 백본망 구축해야


방통위, '인터넷주소자원 기본계획 확정'

KT나 SK브로드밴드 등 인터넷서비스사업자(ISP)들은 '11년까지 IPV4와 IPv6를 모두 지원하는 백본망을 구축해야 한다.

공공기관도 '11년까지 IPv6 준비율을 50%로 하고, '13년까지 IPv6로 전환을 완료할 예정이다.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는 30일 전체회의를 열고 새로운 인터넷주소체계인 IPv6로의 신속한 전환을 추진하기 위한 '인터넷주소자원의 개발·이용촉진 및 관리에 관한 기본계획'을 최종 확정했다.

여기에는 ▲IPv4 고갈에 대비한 IPv6주소체계로의 전환 추진▲객체식별자( OID) 등록·관리체계 마련 ▲무선인터넷용 인터넷주소(WINC) 활성화 ▲도메인 등록실명제와 이름 분쟁시 강제 조정절차 도입 ▲한글 키워드 서비스 등 신규 인터넷 주소 개발 촉진 등이 들어가 있다.

◆ IPv4주소 고갈에 대비한 IPv6주소체계로의 전환 추진

IPv4 주소자원 고갈에 따른 인터넷자원부족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ISP사업자에게는 '11년까지 IPv4와 IPv6 겸용장비로 백본망을 구축하도록 권고하고, 공공부문이나 민간부문의 IPv6전환방안을 '09년중 마련하며, 인터넷진흥원에 IPv6 전환지원을 위한 'IPv6전환지원센터'를 설립해 운영할 계획이다.

임차식 네트워크정책관은 "전세계적으로 IPv4 주소는 27.8%(약 11억9천만개)가 남아있는 상태로 현재 추세를 보면 IPv4 주소 고갈 시점은 '11년경(국내는 '13년경)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IPv6가 도입되면 IPv4 사이트를 접근하지 못할 수 있는데, 물론 이때에도 트랜스레이터를 달면 접근할 수 있지만 국가적 차원에서 손실을 줄이기 위해 IPv6로 조속히 전환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백본망은 '11년까지 IPv4와 IPV6 겸용으로 하도록 권고하되, 수시로 점검하겠다"며 "기획재정부와 협의해 공공부문 IPv6 계획을 조속히 수립할 수 있도록 하고, 인터넷진흥원에 IPv6전환지원센터를 만들겠다"고 보고했다.

이에대해 형태근 위원은 "전산원이나 ETRI가 다른 곳으로 넘어갔는데, 인터넷진흥원이 할 수 있는 지 의심이 간다"며 "각 부처 소관문제를 떠나 IPv6 전환에 방송통신위가 확고한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 OID 루트 디렉터리 서버 관리권, 국내 유치 추진

방통위는 또 객체식별자(OID) 인터넷주소의 등록·관리 체계 마련하고, 표준화 추진 및 웹기반 등록 시스템 구축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OID는 인터넷상에서 사물을 식별하기 위해 만들어진 새로운 개념의 주소체계로서, 현재 한국인터넷진흥원이 OID 등록 서비스를 준비중에 있다.

임차식 네트워크정책관은 "OID 등록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실시되면 물류·유통 서비스, 보건·의료 서비스 등의 분야에 폭넓게 적용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11년 결정예정인 세계 유일의 OID 루트 디렉터리 서버 관리권의 국내 유치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병기 위원은 OID 루트 디렉터리 서버 관리권 유치시 사업적인 성과를 물었고, 임 정책관은 "수수료 등 사업적인 성과는 없지만, 방송통신 분야에서 OID 정책 및 표준화를 주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답했다.

◆ 무선인터넷용 인터넷 주소(WINC) 이용촉진

방송통신위원회는 윙크(WINC)를 활용하여 국민의 편익을 증대할 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 아이디어를 공모하고 시범서비스를 통해 활성화에 나설 예정이다.

윙크(Wireless Internet Numbers for Contents)란 휴대폰에서 숫자를 이용해 무선인터넷에 접속하는 서비스로, 숫자 702+무선인터넷 키를 치면 '서울시청'으로 가는 것과 마찬가지다.

임차식 정책관은 "윙크는 별도 단말기가 필요한 RFID를 대체할 수 있다"며 "다수 등록 신청자 할인, 한자리수나 '0'으로 시작하는 윙크 주소 활용방안 마련으로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임 정책관은 또 "기존 도메인외에 한글키워드형 서비스 같은 신규 인터넷 주소 개발을 촉진시킬 것"이라면서 "필요시 제도화하겠다"고 말했다.

형태근 위원도 이와관련 "한글, 자국어 인터넷주소 서비스의 해외 진출적인 의미를 봤을 때 진흥적 차원에서 할 지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병기 위원은 "ITU위원으로 우리나라 사람이 갔듯이 국제인터넷주소자원관리기구(ICANN)에서도 우리나라가 위원 파견이 가능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임차식 정책관은 "내년도 ICANN에서 일반 최상위 도메인 등록기관 선정시 국내 업체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ICANN을 위해 분야별 전문가를 육성하겠다"고 답했다.

김현아기자 chao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KT 등 인터넷사업자, '11년까지 IPv6 백본망 구축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