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북한 3세대 이통서비스 얼마나 확산될까


휴대폰 가격은 700달러 수준…"성공 가능성 반반"

지난 15일 서비스에 들어간 북한의 3세대(WCDMA) 이동통신 서비스 단말기는 우리 돈 100만원에 달하는 고가품으로 알려졌다.

지난 2004년 용천역 폭발사건 당시 내부소식의 외부 유출을 우려해 이동통신 서비스를 중지한 적 있는 북한이 이번 3세대 서비스 활성화에 대한 의지가 어느 정도인지 궁금증도 커지고 있다.

KT 통신망연구소 김주진 수석연구원은 지난 23일 서울 그랜드힐튼 호텔에서 개최된 '남북협력포럼 출범 기념 학술대회'에서 "정보통신 부문을 발전시키려는 북한의 의지는 확고하다"며 최근의 통신분야 현황을 소개했다.

◆3G 서비스, 휴대폰 700달러

북한은 지난 15일 W-CDMA 기술을 이용한 3세대(3G) 이동통신 상용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대외적으로 발표해 이목을 끌고 있다. 조선체신회사가 이집트 오라스콤과 합작해 체오(CHEO)라는 합작사를 설립하고 고려링크(Koreolink)라는 브랜드로 서비스를 시작한 것.

평양 등 3개 주요도시에서 시작된 3G 서비스는 12만6천 가입자를 수용할 수 있는 정도의 인프라를 갖췄다. 그러나 합작사 체오는 3년간 4억달러 가량을 더 투자해 200만 가입자를 확보한다는 목표를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대당 700달러나 하는 노키아 단말기 가격과 북한의 소득수준을 감안하면 ‘목표달성’이 그리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다 3세대 서비스의 핵심인 데이터 서비스는 제외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당간부나 대외사업자들, 외교관, 일부 자영업자들이 주요 고객 층이 될 수밖에 없는 구조다.

하지만 김주진 연구원은 "국내에서도 그렇듯 이동통신 바람이 불면 결과가 어찌될 지 예측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현재로선 성공 가능성을 반반으로 두고 있다"고 말했다.

남한에서도 쓰는 WCDMA 방식이라는 점에서 향후 북한 측과의 협약이 체결될 경우 남한에서 쓰는 휴대폰을 그대로 로밍해 사용할 수 있을 지도 모른다는 기대감도 있다.

유선통신 부문의 경우 2005년부터 디지털 자동교환기 양산체제가 구축됐으며, 통신선의 광케이블화로 인해 총 2천km의 광케이블이 구축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92년 이후 설치가 시작된 광케이블의 용량 등을 따졌을 때 쓸 수 있는 지는 미확인 상태다.

특히 북한이 개방을 꺼리는 분야가 인터넷. 김주진 연구원은 "데이터통신(인터넷)은 인트라넷 일부를 전용회선으로 중국의 국제전용선을 사용하고 있다"며 "컴퓨터 통신망 외부 개방시 체제 불안 야기를 우려, 차단기술을 개발한 뒤에야 개방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미흡하나마 국제 IP 주소를 확보해 ‘.kp’ 주소를 일부 사용하고 있으며, 중국에 서버를 둔 인터넷 통신은 주로 경제분야나 대외무역분야에서 활용하고 있다. 북한 내 대외 기관이 홈페이지를 운용하며 이 비즈니스개념(전자상거래, 유료 이메일, 각종 행사홍보 및 참가접수) 등의 이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매년 1만5천명 가량의 인력이 배출되지만 단순 기능인력이 57% 가량을 차지하며 고급기술자들은 10% 가량이다.

◆하청업체 수준 넘어 파트너로 이끌어야

북한이 정보통신 분야 산업발전의 의지가 많고 우리 입장에서도 향후 통일시대를 대비하려면 공동표준화 작업 등 협력할 일이 적지 않다. 김 연구원은 "김정일 위원장이 ‘3대 바보’로 음치와 흡연자와 함께 '컴맹'을 꼽은 바 있다"며 "산업화는 뒤졌지만 정보통신 분야는 해보겠다는 의지가 강하다"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북한은 '내부단속을 하면서 주체적으로 단계를 수립해 정보통신 발전을 추진한다'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어 글로벌 시대의 흐름을 쫓아 가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기술력과 자금력, 강경파와 개방파의 시각 차 등 총체적인 문제점의 해결이 시급한 과제라는 것이다.

통신분야 관계자는 "이동통신 사업만 해도 국내 기업이 진출하기로 당국간 협의가 됐는데, 향후 표준화 문제가 불거질 수 있다"며 "오라스콤은 가입자당 연평균 12~15달러의 수익을 목표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이통사업에 수익을 남기기 위한 사업자가 아닌 것으로 보인다"고 말해 향후 국내 사업자의 진입시, 과도한 사업권리를 요구할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풀이했다.

김주진 연구원은 "남측은 보다 교류협력을 활성화 시키고, 법제도 개선을 통해 유연하게 대처할 필요가 있다"며 "북측은 사업자간 통신비밀 보장, 남측과의 단일화 또는 연동 가능한 기술표준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단기적으로 남 측이 인프라 확충이나 종합컨설팅 계획을 제공하는 등 상생할 수 있는 사업모델을 개발해야 하고, 중장기적으로는 북한이 정보화 사회로 진입하도록 유도해야 한다"며 "북한이 지금의 하청업체 수준이 아니라 파트너로 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강호성기자 chaosi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북한 3세대 이통서비스 얼마나 확산될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