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와이브로 음성탑재 성공가능성은?…이통업계 "별로"


KT-케이블 업계 "투자 위협요소 없애달라"

정부가 와이브로에 010번호를 주고 음성서비스 기능을 허용키로 하면서 국내 와이브로 시장이 커질 지 주목되고 있다.

23일 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정부는 국민들이 하나의 단말기로 무선인터넷서비스와 음성통화를 이용할 수 있도록 와이브로에 음성탑재를 허용키로 했다.

방송통신위와 기획재정부는 와이브로 음성탑재가 되면 가계통신비를 줄이는 것은 물론, 서비스 개시 2년이 지났지만 가입자는 20만명에 불과한 국내 와이브로 시장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통신업계에서는 와이브로 음성탑재만으로 시장이 커지기는 역부족이라는 평가가 많다.

음성탑재를 긍정적으로 검토중인 KT나 컨소시엄 방식의 와이브로 신규 사업권 도전을 검토중인 케이블TV업계는 정부가 주파수할당대가, 기지국 공동 사용 등에 있어 획기적인 지원정책을 내놓지 않으면 뛰어들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에따라 방송통신위도 '와이브로전담반'을 만들면서 신규사업자 선정 뿐아니라 와이브로 기반 수출 같은 다른 방향도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국내 휴대전화 보급율 100.5%...이미 포화된 이통시장

이동통신업계 고위 관계자는 "지난 10월을 기준으로 했을 때 만7세이상 국민의 휴대전화 보급율은 100.5%에 달했다"면서 "와이브로에 음성기능을 허용해도 새로 들어올 사업자는 많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와이브로에 뛰어들려면 1조5천여억원의 투자를 해야 하는데, 음성이 들어간 와이브로가 경쟁하게 될 이동통신시장은 이미 포화됐다는 얘기다. 삼성, 포스코, 현대 등 대기업군들도 같은 이유로 와이브로 진출에 부정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올 상반기 단말기 보조금 규제가 없어진 뒤 이통3사가 최대 마케팅 전쟁을 치뤘음에도 이동통신 시장점유율은 SK텔레콤:KTF:LG텔레콤(5:3:2)으로 고착화된 상황과도 관련있다. 이동통신 분야에선 시장점유율이 이미 황금비율에 도달했을 가능성이 제기되는 것이다.

◆KT-케이블협회 "정책 지원이 우선돼야"

KT는 내일(24일) 방송통신위가 '와이브로 활성화를 위한 번호부여 방안'을 안건으로 상정해 010 번호부여 방침을 확정하면, 음성탑재를 적극 고려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음성탑재로 추가적인 주파수 할당대가를 내야 하는지, 추가 투자 이행계획을 내야 하는 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동통신 업계는 와이브로에 음성이 들어가면 3세대 이동통신 주파수의 10%에 불과한 와이브로 주파수 할당대가(1천300억원)도 더 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내년 1월 14일 이석채 사장선임이후 KTF와의 무선부문 통합을 고려중인 KT로서는 출연금을 추가로 내면서까지 와이브로 음성탑재에 올인할 이유가 없다. 삼성전자와 와이브로 음성지원 단말기 개발을 끝냈지만, 정부의 활성화 의지에 따라 어느정도 집중할 지 정할 것으로 보인다.

케이블TV 업계도 유무선통신과 방송간 결합서비스(TPS)를 위해 와이브로가 필요하다는 데는 동의하나, 재판매(MVNO)와 와이브로를 병행한다는 방침이다.

이에따라 케이블 업계는 ▲MVNO 도매대가 사전규제 ▲와이브로 출연금 경감 또는 면제 ▲이동통신 기지국 공동사용(로밍) ▲삼성전자나 포스데이타 같은 와이브로 장비 업체의 와이브로 컨소시엄 참여 등을 해 달라고 방송통신위에 요청하고 있다.

◆방통위, '와이브로전담반' 신설 추진

이런가운데 방송통신위원회는 그동안 통신정책국 통신정책기획과장이 겸임했던 와이브로TF를 해체하고, IPTV나 그린IT같은 별도의 '와이브로전담반'을 신설하는 걸 추진중이다.

방송통신위 고위 관계자는 "전담반에서는 와이브로 신규사업자 뿐 아니라 와이브로를 이용한 장비·서비스· 콘텐츠 동반 수출, 와이브로를 이용한 공공프로젝트 등 다양한 활성화 방안들이 논의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담반에는 방통위 직원들 뿐아니라 외부 전문가들도 참여할 예정이며, 전담반장으로는 형태근 방송통신위원 비서관인 유성완 비서관이 물망에 오르나 정해지지는 않았다.

김현아기자 chaos@inews24.com, 강호성 기자 chaosi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와이브로 음성탑재 성공가능성은?…이통업계 "별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