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파란, 오픈소셜에 참여...연내 플랫폼 개발 완료


KTH(대표 노태석)가 운영하는 국내 포털 파란(www.paran.com)이 오픈소셜(Open Social)을 도입, 연내 오픈 플랫폼을 개발해 선보이겠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11월 구글이 주도한 오픈소셜은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위한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로, 이 플랫폼을 기반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면 오픈소셜 플랫폼을 채택한 어떤 사이트에서나 설치해 이용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다음커뮤니케이션이 참여를 선언한 바 있다.

개발자는 자신의 애플리케이션을 여러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으므로 단기간에 많은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고, 사용자 또한 본인의 SNS에서 더욱 쉽게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파란 내에 흩어져 있는 소셜(Social) 자산들을 모으는 소셜 플랫폼(Social Platform) 프로젝트를 이미 올 초부터 진행하고 있으며, 이 소셜 플랫폼을 공개해 웹2.0 기업체들과 관심 있는 개발자들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오픈 플랫폼이 제공되어도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과 공감대 형성이 아직 부족하므로, 애플리케이션 개발 장려 프로그램을 만들어 서버와 호스팅 등을 지원할 계획이며, 파란의 벤처지원프로그램인 Yes!(http://yes.paran.com) 프로그램과 연계해 유망한 웹2.0 서비스들과 애플리케이션을 발굴하여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퍼블리싱을 돕겠다고 밝혔다.

파란의 이선재 롱테일비즈 팀장은 "최근 국내에서도 개방형 플랫폼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오픈소셜에 합류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면서 "인터넷 생태계가 긍정적으로 발전하도록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종오기자 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파란, 오픈소셜에 참여...연내 플랫폼 개발 완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